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뉴스분석] 동시다발 불거진 北 코로나 확산설…봉쇄조치에 열병식도 취소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종 통일전문기자 = 설 명절을 지나면서 평양을 중심으로 북한 지역에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다는 관측이 동시다발적으로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구체적인 북한 내부 상황과 함께 내달 8일 북한군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 등이 예정대로 열릴지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뉴스핌

북한에서 코로나19 선전화가 새로 창작됐다고 23일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선전화엔 '조성된 방역 위기를 타개하고 조국과 인민의 안녕을 굳건히 지키자'란 문구가 써 있다. 2022.5.23 [사진=노동신문]


북한 당국은 아직 공개적으로 코로나 재발병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노동신문 등 관영매체도 27일 오전까지 이와 관련한 보도를 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여러 정황상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해 북한 당국이 비상방역 조치에 들어간 징후가 있다고 보고 우리 정부도 사태 추이를 주시하고 있다.

북한에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다거나 이와 관련한 이상조짐이 있다는 관측은 설 명절을 계기로 불거졌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5일(현지 시간) 평안북도의 소식통을 인용해 "25일부터 31일까지 평양 출입이 봉쇄됐다"면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때문으로 보도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영종 통일전문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선언하고 있다. [사진=평양타임스] 2022.08.24 yjle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북 전문매체인 미 NK뉴스도 이날 "북한 당국이 호흡기 질환 사례의 증가 때문에 평양 주민들에게 닷새 동안 봉쇄령을 내렸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북한 내부 포고문을 입수했다면서 "코로나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일반적인 감기를 포함한 질환이 현재 평양에 확산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설명했다.

서울의 대북매체인 데일리NK도 26일 "최근 북한 혜산 등 양강도 지역에서 고열과 기침 등 코로나 증상을 보이는 주민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며 코로나 발병 가능성을 제기했다.

관련 보도를 종합해보면 평양을 중심으로 코로나 혹은 의심증상이 확산돼 종합시장과 장마당이 폐쇄되고 식당과 목욕탕 등 봉사시설이 운영을 중단했다.

백화점과 마트, 상점을 비롯한 일부 국영상업망은 정상 영업하고 있는 것으로 소식통들은 전하고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영종 통일전문기자 = 북한 외무성이 24일 주북 러시아 대사관에 통보한 비상방역 관련 문건. [사진=주북러시아대사관페이스북] 2023.01.26 yjle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무성이 평양에 주재하는 외교공관과 대표부에 비상방역사령부의 특별방역기간 선포 사실을 통지하고 사실상의 통행제한 조치까지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볼 때 상황은 심각해 보인다는 게 북한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이사장은 "일부 남아있는 평양의 외교관들에게까지 통보문을 보내야 할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는 걸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북중 변경지역에서는 중국에 코로나가 크게 번지는 상황에서 교역이 재개돼 유입된 것이란 불만도 제기된다고 안 박사는 전했다.

주북 러시아 대사관측이 26일 페이스북에 공개한 통보문을 보면 평양에서 1월 25일 0시부터 29일 밤 12시까지 5일간 전염병 특수방역 기간이 설정됐고, 상황에 따라 추가로 사흘간 연장할 수 있음을 북한은 밝히고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영종 통일전문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부인 이설주가 지난 6월 중순 황해남도 지역에 발생한 급성 전염병 환자들에게 전달한 의약품을 상자에 담고 있다. [사진=노동신문] 2022.07.01 yjle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 당국자는 "러시아 대사관 측이 SNS를 통해 관련 통보내용을 밝힌 건 상황이 심상치 않을 수 있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2020년 초 코로나 사태가 처음 불거진 뒤 북중 교역 등 외부와 통하는 모든 루트를 차단하고 비상방역에 돌입했다.

상당 기간 코로나 청정지대를 주장했지만 지난해 5월 확산세가 이어져 김정은 국무위원장까지 감염되는 등 비상상황을 맞았다.

8월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김정은이 코로나 종식을 선언한 이후 북한은 방역 고삐를 풀었,고 지난달 31일 평양과 지방도시에서 대규모 군중이 모인 신년 축하모임을 여는 등 정상을 찾는 듯 보였다.

하지만 설 명절을 지나면서 재확산 조짐이 이어지면서 다시 고비를 맞은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영종 통일전문기자 = 지난 21일 위성으로 촬영된 북한의 열병식 준비 모습. 북한군 창건 75주년 기념일인 2.8을 형상화 해 내달 8일 열병식이 열릴 것임을 예고했다. 미국의 대북매체 '38노스'가 22일 공개했다. [사진=38노스] 2023.01.27 yjle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 입장에서 문제는 내달 8일로 잡힌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 기념행사다.

김정은은 지난 1일 신년사를 대체해 노동신문 등으로 공개한 노동당 8기6차 전원회의(12월 26~31일) 보고에서 올해를 군 창건 75주와 이른바 '전승절' (1953년 7.27 휴전협정 체결일) 70주년을 맞는 해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북한은 연초부터 평양 김일성광장과 외곽 미림비행장 등에서 군 창건 기념 열병식 준비를 해왔다.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질 경우 열병식은 물론 대규모 군중집회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조치가 당장의 코로나 확산 때문이 아니라 내달 8일 행사 등을 위해 사전 통제조치를 취하는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영종 통일전문기자 =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1일 평양에서 9차 소년단대회 대표들과 만나 기념촬영을 했다. 모두 마스크를 하지 않은 소습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2023.01.27 yjle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 전문매체인 안윤석 서울평양뉴스 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면 북한 당국이 굳이 숨길 이유가 없고 관영매체로 발표할 것"이라며 "예방적 성격이 강하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월 1일 새해를 맞아 김일성·김정일 시신이 미이라 형태로 보관 중인 금수산태양궁전을 찾고, 소년단 대회 참가 대표들과 사진촬영을 한 이후 공개활동을 않고 칩거 중이다.

yjlee0813@naver.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