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재명 내일 출석…민주, 초유의 '당대표 두 번째 檢출석' 앞두고 촉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李 '홀로 출석' 의지에 친명·비명 결집 양상

일부 비명계선 '분리 대응·기소시 대표직 사퇴' 주장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후 전북 정읍시 정우면 가축시장에서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기 위해 차량에 탑승해 있다. 2023.1.26/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서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의혹 관련 검찰 출석(28일)이 27일로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사상 초유의 '당 대표의 두 번째 검찰 출석'을 앞둔 민주당은 일단은 친명계(親이재명)는 물론 비명계(非이재명)에서도 당 내부 결속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다만 일부 비명계 의원들은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대해 당의 분리 대응을 주장하면서 이 대표가 기소될 경우, 당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이다.

이날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지도부와 일부 비명계 의원들은 검찰이 '야당 탄압·정치 보복'에만 혈안이 돼 있다며 이 대표에게 힘을 싣고 있다. 이 대표가 검찰 출석을 홀로 하겠다고 밝힌 점이 당내 결집을 이끌어내는 데 한몫을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앞서 이 대표는 '성남FC' 의혹 조사를 위해 검찰에 첫 출석했는데, 당시 의원 40여 명이 총출동한 것에 대해 비명계는 '방탄'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를 의식한 듯 이 대표는 두 번째 검찰 조사에는 변호사만 대동한 채 홀로 출석하겠다고 밝혔고 이러한 결정에 대해 비명계는 '잘한 일'이라며 반겼다.

이 대표가 '홀로 출석'을 언급했음에도, 민주당은 지도부부터 나서 '단일대오 태세'를 강조하고 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대선 경쟁자였던 현직 야당 대표 죽이기, 전 정부 정책과 인사 마구잡이식 지우기, 야당 국회의원만 먹잇감으로 삼는 기획 수사에 이르기까지 검찰권을 이렇게까지 무소불위로 남용한 사례는 엄혹했던 군사 독재 시대에도 없었다"고 했다.

한 민주당 고위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검찰들은 정의를 위한다거나 공소를 유지하기 위해 검찰권을 행사하는 게 아니고, 정치적 목적을 갖고, 그것도 나쁜 정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관계자는 "현재 공식적으로 이 대표가 변호사 한 명, 당직자 중 꼭 필요한 사람 정도만 같이 가는 것으로 돼 있지만, 아무래도 함께 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대표적 비명계인 전해철 의원도 KBS 라디오에서 "무리한 검찰 수사"라며 "(당이 지금처럼) 공동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으로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석 의원도 "현 시기 민주당 리더십의 안정은 이 대표 중심의 단결"이라며 "이 대표는 민주적으로 선출됐고 그에 대한 어떤 부패 비리 혐의도 입증되지 않았다"고 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25일 페이스북에 "이재명과 함께합시다. 이재명과 함께 갑시다. 동지란 이겨도 함께 이기고 짐도 함께 지는 것. 비 올 때 함께 비를 맞아주는 것. 어려운 길 함께 걷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26일)에도 정 최고위원은 이 대표와 함께 전북에서 가진 경청투어에서 "나오지 말란다고 진짜 안 나가나"라면서 동행을 언급했다.

김남국 의원은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해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넘어올 경우, 당연히 부결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MBC 라디오에서 "아마 2월쯤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검찰이 소환조사에 이어 구속영장 청구, 기소 수순을 밟아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2월은 (국회) 회기 중이기에 체포동의안을 표결 처리해야 한다"며 "당연히 부결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 탄압이 명백한 검찰 수사라는 게 이유다.

다만 이 대표를 향한 일부 비명계 의원들의 강한 반발도 존재한다.

이상민 의원은 지난 25일 KBS 라디오에서 "이 대표의 사법적 의혹이 번지거나 확장돼서 그 사법적 리스크, 위험 부담을 당도 떠안게 되면 그다음에는 걷잡을 수가 없다"며 "당헌 제80조에 따르면, 기소되면 당직자들은 원칙적으로 당직에서 물러나도록 되어 있지 않나. 이 대표도 그 원칙을 지켰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종민 의원도 26일 KBS 라디오에서 "이 대표와 관련된 사실관계는 본인만 안다"며 "사법 문제라는 게 나중에 가보면 여러 가지 새로운 사실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 민주당이 책임을 지고 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seo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