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레이건시대까지 '불똥'…前 대통령 등 11명에 기밀반출 확인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립문서보관소 서한 발송…CNN "대부분 퇴임 때 인계했다고 밝혀"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EPA=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미국 전·현직 대통령들의 기밀문건 불법 반출 사태가 미 정치권의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당국이 전직 대통령과 부통령들에게 기밀 문건 반출 여부를 확인해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미 국립문서보관소는 26일(현지시간) 기밀 문건을 포함해 대통령기록물법(PRA)에 따라 반환되어야 할 재임 당시의 문서가 있는지 확인해달라는 내용의 서한을 지난 6개 행정부의 전직 대통령과 부통령 측에 발송했다고 CNN이 보도했다.

서한은 도널드 트럼프, 버락 오바마, 조지 W. 부시, 빌 클린턴, 조지 H.W. 부시,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 측과, 마이크 펜스, 조 바이든, 딕 체니, 앨 고어, 댄 퀘일 전 부통령 등 6개 전 행정부 11명의 전직 대통령 및 부통령 측에 보내졌다.

조지 H.W. 부시 전 대통령은 레이건 행정부에서 부통령을 지냈다. 바이든 대통령도 오바마 행정부 부통령을 지냈기에 서한을 받았다.

미 대통령기록물법은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 서명한 법으로, 다음 대통령인 레이건 전 대통령 시기부터 적용돼 왔다. 이 때문에 이날 서한 발송도 레이건 전 대통령 시기까지로 한정됐다.

바이든 대통령을 비롯해 트럼프 전 대통령, 펜스 전 부통령 등 전·현직 대통령과 부통령의 자택 등에서 기밀 문건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대통령 기록물에 대한 관리 부실 문제가 도마에 오르자 사실상의 전수 조사에 나선 셈이다.

서한은 "기밀 문건이든 아니든, PRA에 따라 퇴임 때 국립문서보관소로 반환되어야 할 문건이 실수로 개인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자료에 섞여 있는지 확인해주길 요청한다"며 "PRA 준수 책임은 정부가 끝난 뒤에도 줄어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이런 사례에 대한 관심 대부분이 기밀정보에 집중되고 있지만, PRA는 레이건 행정부부터 모든 정부의 대통령 기록물을 기밀 상태와 관련 없이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요구한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와 관련해 클린턴, 조지 W. 부시, 오바마, 조지 H.W. 부시 등 4명의 전직 대통령 측은 퇴임과 동시에 국립문서보관소로 모든 기록을 넘겼다면서 보유한 기밀 기록이 없다고 밝혔다고 CNN은 전했다.

체니 전 부통령 측 소식통도 백악관을 떠날 때 모든 것을 인계했다고 했고, 퀘일 전 부통령 측 역시 모든 것은 문서보관소에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고어 전 부통령 측은 퇴임 시 모든 문건을 넘겼으며, 이후 어떤 기밀 자료도 발견된 바 없다고 했다고 CNN은 보도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퇴임 당시 들고나온 것으로 보이는 300건 이상의 기밀 문건을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에 보관하다 지난해 미 연방수사국(FBI) 압수수색을 받았고, 현재 1·6 의사당 난입 사태 건과 더불어 특검의 수사를 받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 역시 중간선거 직전에 자신의 워싱턴DC 개인사무실에서 기밀 문건이 발견된 데 이어 델라웨어주 자택에서도 연이어 문건이 발견되면서 곤혹스러운 처지에 몰려 있다. 법무부는 곧바로 특검을 임명해 수사에 들어간 상태다.

펜스 부통령 측도 최근 10여 건의 기밀 문건을 인디애나 자택에서 발견해 FBI에 넘겼다.

honeybe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