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EU, 러 정제디젤 가격상한 ‘배럴당 100달러’ 제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서방이 러시아산 원유에 이어 디젤·중유 등 정제 유류제품에 대한 제재를 검토 중인 가운데, 구체적인 가격 상한에 대한 논의에 돌입했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 등에 따르면 유럽연합(EU) 집행위는 이날 러시아산 디젤 등 원유에 프리미엄을 붙여 판매하는 고부가가치 석유제품에 대해 배럴당 100달러(약 12만3000원)를, 중유 등 저부가가치 제품에 대해서는 배럴당 45달러(약 5만6000원)의 가격상한액으로 설정하는 방안을 각 회원국 정부에 제안했다.

EU는 27일 오후 각 회원국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세부 논의를 할 예정이다. 내달 5일부터 발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U 집행위 제안대로 가격상한제가 시행되려면 EU 27개국 회원국 동의를 거쳐 주요 7개국(G7) 간 합의가 필요하다.

EU와 G7은 앞서 지난달 5일부터 러시아산 원유에 대해 배럴당 60달러 이하로 제한하는 상한제를 시행 중으로, 가격 상한을 넘긴 원유를 운송하는 해운사의 미국과 유럽 보험사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상태다.

여기에 서방은 추가로 러시아산 정제 유류제품에 대해서도 수출 제재를 부과해 러시아의 전쟁자금 제한에 고삐를 바짝 조이겠다는 구상이다. 실제로 정제 유류제품에 대한 제재는 원유보다 러시아 경제에 더 막대한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유럽의 러시아산 정제유류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인데다 복잡한 시장 상황 등의 영향으로 합의 도출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역시 서방이 러시아산 정제 유류제품에 대한 가격 상한선 설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계획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옐런 장관은 지난 21일 다양한 정제 제품과 가격구조 등을 고려할 때 원유보다 가격 상한 설정이 더 복잡하다면서 “하지만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더 광범위한 상한선을 설정함으로써 목표를 달성하는 방안을 알아내려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balm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