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세계 속의 북한

미국, 북한 무기 공급받은 러 용병그룹 국제범죄조직 지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러시아 PMC 와그너 센터

미국 정부가 북한의 무기를 공급받은 것으로 지목한 러시아 용병회사 와그너 그룹을 중요 국제 범죄조직으로 지정하고 제재를 확대했습니다.

미 재무부는 26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능력을 약화하기 위해 12개 단체와 6명의 개인에 대해 추가 조치를 취한다"며 와그너 그룹과 글로벌 조직, 관련자들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와그너 그룹은 중요 국제범죄조직으로 지정됐고, 와그너 그룹과 연관된 러시아와 중국, 아랍에미리트(UAE) 등의 기업들도 제재 목록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번 제재로 와그너 그룹이 미국에 보유한 자산은 동결되며 미국인의 투자를 포함한 무역과 용역 등 거래 역시 전면 금지됩니다.

와그너 그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인 신흥 재벌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실소유주인 용병 회사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서 미 당국은 북한이 이 그룹에 무기를 공급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위성사진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김학휘 기자(hwi@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