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부꾸미] 금리 오르고 흔들리는 달러…금값, 15배는 더 오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방진주 PD]


"금 값은 (1온스당) 3만달러까지는 가야 해요."

금·은 투자 전문가로 통하는 조규원 작가(필명 양베리)는 최근 금 상승세가 이제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역대 금 가격의 상승 사이클을 감안할 때 지금보다 15배는 더 오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조 작가는 머니투데이 증권 전문 유튜브 채널 '부꾸미-부자를 꿈꾸는 개미'와의 인터뷰에서 "금 가격은 한 번 오르기 시작하면 짧게는 9년 길게는 13년까지 상승한다"며 "(전고점에 다다른) 지금 금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가격은 앞으로 다시 오지 않을 싼 가격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튜브 채널 '부꾸미-부자를 꿈꾸는 개미'에 오시면 인터뷰 풀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금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을 예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조규원 작가 : 금이라는 자산이 흔히 인플레이션 헤지(hedge) 자산이라고 생각하지만 정확히는 인플레이션 대비 금리가 얼마나 더 높은 수준인지가 금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은행 이자가 아무리 높아도 물가상승률이 더 높으면 예금을 해도 사실상 손해거든요.

은행 이자가 물가상승률에 비해 어느정도 수준인지를 나타내는 게 실질금리입니다. 실질금리가 마이너스라면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있다는 의미죠. 지난 100년간의 실질금리 데이터를 살펴보면 실질금리가 마이너스로 내려가는 순간부터 금의 거대 상승장이 시작됩니다. 한 번 오르기 시작하면 짧게는 9년에서 길게는 13년까지 상승을 해요.

최근 미국의 실질금리가 마이너스로 내려간 건 2019년입니다. 최근에는 급격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서 실질금리 마이너스 폭은 더 커졌고요. 금 상승장의 시작이 2019년부터라고 하면 앞으로 7년 이상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금 가격 상승을 예상하는 두번째 요인은 채굴량인데요. 채굴량도 마찬가지로 감소하는 시점부터 금 가격의 상승이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 채굴량 역시 2019년부터 떨어지기 시작했어요. 마이너스 실질금리와 채굴량 감소가 겹치면서 금 가격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Q. 금 가격은 어디까지 오를까요?

▶지금은 1온스당 1900달러 정도인데 앞으로 3만달러는 가야 한다고 봅니다. 가장 큰 이유는 화폐(달러)에 대한 의심이 점점 커지기 시작했어요. 실질금리가 내려갈수록 화폐 매력도는 떨어진다는 의미거든요. 현재 시장에 풀린 화폐의 양 대비 금의 양을 비교해 봤을 때 사람들이 '화폐가 너무 많이 풀렸는데?'하고 인지하게 되는 순간 화폐에 대한 불신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1970년대 미국 실질금리는 -5%대까지 떨어졌고 이때 금 가격은 26배 정도 올랐어요. 2000년대에도 미국 실질금리가 -3.7%를 기록하면서 금 가격은 6배 오릅니다. 최근 미국 실질금리는 최저 -7%까지 찍었습니다. 그러면 이번 상승 사이클은 1970년대 이상으로 나와야 해요. 최근 금 가격 저점인 1400달러를 기준으로 20배 오른다고 가정하면 3만달러는 가야 한다는 거죠.

또 다른 이유는 미국 연준(연방준비제도이사회)이 달러 가치를 회복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다른 중앙은행들은 달러 비중을 점점 줄이고 있다는 거예요. 대신 2008년을 기점으로 단 한 해도 빠짐없이 금을 계속 늘리고 있습니다. 지적학적 요인으로 인해 달러 패권은 점점 약해지고 있고요.

Q. 금 투자하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금 ETF(상장지수펀드) 투자를 많이 생각하시는데 전 별로 권하고 싶진 않아요. 금 ETF는 매매차익이 발생하면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하고요. 연 수익이 2000만원을 넘으면 종합소득에 합산해서 누진세로 과세합니다. 해외 금 ETF 역시 매매차익에 22%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되고요. 특히 최근에는 미국의 세법이 바뀌면서 PTP(공개거래파트너십)에 해당하는 일부 원자재 ETF는 매도 가격의 10%를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가장 추천하는건 KRX(한국거래소)금시장을 이용하는 겁니다. 금 현물에 투자할 수 있는 시장인데요. 주식계좌 만드는 것처럼 간단하게 계좌를 만들 수 있고요. 수수료는 거의 없고 매매차익에 대해서도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금 투자를 시작하는 분이라면 KRX금시장을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김사무엘 기자 samuel@mt.co.kr, 방진주 PD wlswn64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