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혹한기에도 클라우드에는 '훈풍'…NHN클라우드 1500억 투자 유치, 기업가치 '1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NHN클라우드, 1500억 규모 투자 유치로 '유니콘' 기업 등극

KT클라우드도 대규모 투자 유치 앞둬…2~3월 예상

외국계 기업과 경쟁하며 공공시장 우위 선점에 재원 활용

이데일리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지난해 본격화한 고금리와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 투자사들의 자금줄이 마른 상황에서도 클라우드 시장에 돈이 몰릴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기업들이 인프라 투자를 줄이는 상황에서도 클라우드 전환은 필수로 손꼽으며 성장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을 것이란 전망에서다.

NHN클라우드는 독립 법인으로 출범한 후 1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스타트를 끊었다.

26일 NHN클라우드에 따르면 회사는 IMM인베스트먼트가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 ‘카리테스 주식회사’로부터 약 1500억원(15%)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 유치로 NHN클라우드는 기업가치 1조원을 달성, ‘유니콘’ 기업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투자사 IMM인베스트먼트는 무신사,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크래프톤,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등 유망 기업을 초기 발굴한 국내 대표 대체투자회사로, 벤처캐피탈(VC), 사모펀드(PEF), 인프라 투자 부문에서 약 7조원 규모의 자산을 운용 중이다. 클라우드 분야에서는 대표사례로 NHN클라우드가 투자처가 됐다.

NHN클라우드에 이어 KT클라우드도 대규모 투자유치를 기다리고 있다. KT클라우드는 지난해 12월 투자유치 본입찰을 진행했으며 IMM크레딧솔루션(ICS), VIG얼터너티브크레딧(VAC),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이달 말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었으나 금리 인상 등으로 마무리는 늦어지고 있다. KT클라우드 측은 그러나 2~3월에는 계약을 끝내고 투자를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KT클라우드는 지분율 최대 20% 내에서 자금을 조달할 예정으로, 시장에선 KT클라우드의 기업가치를 4조원까지 보고 있어 투자유치 금액을 최대 8000억원까지도 추정한다.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으로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중동 시장 진출이 본격화하며 해외에서 투자 유치가 이어질 가능성도 기대된다. 이미 UAE의 IT기업인 이앤(e&)엔터프라이즈로부터 1400억원의 투자를 받은 베스핀글로벌은 이 기업과 합작법인(JV)을 설립했다.

클라우드 사업자들은 투자 유치를 통해 재원을 확보한 후 연구개발(R&D)을 강화하는 한편 올해부터 본격화하는 공공기관 전환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글로벌 사업을 더 확대할 전략이다.

국내 민간 클라우드 시장을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MS) 등 외국계 기업이 70~80% 이상 차지하고 있는 만큼 연구개발 강화를 통해 시장 진입 확대를 꾀하겠다는 방침이다. 공공시장에선 클라우드 보안인증 등급제 실시로 외국 기업과 경쟁하게 돼 확고한 점유율을 지켜야 한다.

무엇보다 국내 클라우드 업체들은 글로벌 사업 확대가 필수라고 본다. 원천기술과 공공시장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새 기회를 찾는 것이 성장의 수순인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NHN클라우드도 이번에 확보한 재원을 전략적으로 운용해 △클라우드, AI, XaaS(Everything As a Service) 등 기술 R&D 강화 △공공시장 선두 유지 △민간시장 공략 △글로벌 사업 확대 △지역 거점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사업 본격화 등을 통해 성장세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백도민 NHN클라우드 공동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는 NHN클라우드가 녹록지 않은 대외 환경에서도 국내 클라우드 산업 핵심 기업으로서 저력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