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한규 "나경원, 뒤끝작렬 불출마 실망…차라리 화끈했어야"[한판승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석준 "나경원, 고뇌에 찬 어려운 결정 내린 듯"

김한규 "당 모습 낯설다는 安, 큰일 난 듯..과외 받아라"

홍석준 "홍준표,TK의원에 쓴소리? 공감..분발하란 의미"

김한규 "당헌 80조, 이재명 기소시 업무정지? 부적절"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이어서 국민의힘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나경원 전 의원이 오늘 당대표 선거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초선의원 한 50명 정도가 비판성명까지 냈죠. 우리 홍석준 의원님도 비판성명에 이름 올리셨더군요. 이번에 불출마 선언 잘하신 겁니까, 그러면?

◆ 홍석준> 나경원 대표가 참 많은 고뇌에 찬 결단을 하신 것 같습니다. 참 어려운 상황에서 많은 갈등을 겪으시면서 결정을 한 것 같은데. 사실 어제만 하더라도 기자회견을 한다고 했을 때는 출마 기자회견을 다들 예상을 했지.

◇ 박재홍> 진 작가님도 어제까지.

◆ 홍석준> 불출마 기자회견을 하시리라고는.

◆ 진중권> 자꾸 강조를 하시네요.

◆ 홍석준> 생각을 사실은 잘 못했는데. 사실 결과적으로 봤을 때는 조금 아쉬운 부분은 나경원 의원이 출마함으로써 좀 더 이런 당대표 선거를 통해서 컨벤션 효과라든지 이런 걸 누릴 수 있는 이런 효과가 사라진 것은 어떻게 보면 좀 당으로서 아쉬운 감은 있는데. 어쨌든 지금 나경원 대표가 여러 가지 이유, 대통령실과의 갈등 그리고 지지율의 하락 등등으로 인해서 참 고뇌에 찬 외로운 결정을 내리신 것 같습니다.

◇ 박재홍> 평가할 만하다. 김한규 의원님은 상대 당 이야기지만 어떻게 보고 계세요?

◆ 김한규> 저는 별 감흥이 없었고 멋있지도 않았어요. 사실은 나경원 의원은 신기하게 처음부터 유명했고 지금도 계속 유명한데 왜 유명한지는 잘 모르는 정치인이거든요.

◆ 진중권> 유명하기로 유명한 분이죠.

◆ 김한규> 그렇죠. 유명하기로 유명한 분인데 사실 이 정도의 인지도와 유명세를 정치인이 갖기는 쉽지 않아요. 일반적인 사람들은 노력해도 되는 일이 아닌데. 저는 이게 오늘 선언이 결연하게 주류에 맞서는 이런 저항인의 모습도 아니고 그렇다고 화끈하게 본인을 내려놓는 이러한 것도 아니었어요. 사실은 이번 출마선언하고 기자회견 문답 보면 윤 대통령의 성공을 위한다고 하면서도 대통령을 비난하고 초선 의원 50분 비난하는 내용이었거든요.

◇ 박재홍> 무질서한 생명력이 있어야 된다.

◆ 김한규> 구체적으로 보면 정당은 곧 자유민주주의 정치의 뿌리입니다. 대통령에게 알려드리는 거잖아요. 가르쳐드리는 거잖아요. 게다가 또 초선 의원들에게 어떻게 생각하느냐 했더니 처지를 이해한다. 이건 초선 의원 50명을 공천에 목매는 사람으로 만들어버리는 거예요.

◆ 진중권> 실제로 그렇잖아요.

◆ 김한규> 그래도 정치인들이 그렇게 해서는 안 되는 건데.

◆ 진중권> 실제로 그런데 뭐.
노컷뉴스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대표 선거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한규> 저는 이거는 나경원 의원한테 되게 저는 실망스러워요. 제가 2주 전에 와서 나경원의 시간이다라고까지 이렇게 해서 혹시나 했는데 좀 아쉬움이 있고 저는 차라리 미래를 노렸다라고 하면 저렇게 뒤끝 있는 불출마 선언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화끈하게 내려놨어야 했는데.

◆ 김한규> 화끈하게 내려놔야죠, 차라리.

◇ 박재홍> 무질서한 생명력이 있어야 된다 이렇게 말한 것도 사실은 지금 무질서한 생명이 없다는 얘기죠?

◆ 진중권> 뒤끝이 있잖아.

◆ 김성회> 뒤끝의 끝판왕은 오늘 앵커님 말씀하신 이 부분이라고 합니다. 솔로몬의 재판의 진짜 엄마 심정으로 그만두기를 결정했다는 말은 가짜 엄마가 김기현 대표 후보이고 당을 살리기 위해서 당을 살리는 심정으로 내가 포기했다. 솔로몬, 그런 거 아닙니까?

◆ 김한규> 저는 한 가지 더 나가서 나는 아이를 키워본 사람이라고까지 얘기를 한 거라고까지 느꼈습니다.

◇ 박재홍> 대통령실을 향해서? 홍석준 의원님, 초선 의원의 처지를 이해한다는 답변을 들으셨는데 그 말씀은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 홍석준> 나경원 대표 입장에서는 상당히 좀 섭섭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말씀을 하신 것 같고 저는 일면 그건 또 맞는 말씀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당대표 선거 때는 사실은 나경원 대표를 좀 사실 도운 입장인데. 사실은 그런데 나경원 대표가 조금 이런 면이 있는 것 같아요. 윤핵관과 대통령을 갈라치기까지는 그런 경계가 없었는데 해임 결정을 두고 대통령실에 있는 참모와 대통령을 갈라치기하는 그런 것들이 결국은 어떻게 보면 대통령과 특히 대통령 지지층으로부터 많은 반발. 저희들 초선 의원들이 비판 성명했을 때는 나경원 의원은 불출마해라 이런 것보다는.

◇ 박재홍> 사과해라?

◆ 홍석준> 정진석 비대위원장도 그랬지만 당대표 경선에서 대통령을 함부로 비판해서는 안 된다 그런 취지에서 조금 나경원 의원…

◇ 박재홍> 대통령을 비판하면 안 됩니까?

◆ 홍석준> 아니, 그러니까 당대표 선거를 앞두고 그걸 활용을 해서는. 선거에 악용을 해서는 안 된다. 그런 어떤.

◆ 진중권> 그 사람은 그 사람인 거지 그러면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가면 되는데 47명, 50명이 모여서 성명서를 내고 이러는 것도 저는 이해가 안 가거든요. 이게 뭐하는 제스처입니까, 이게?

◆ 홍석준> 그런 것들이 저도 정치적으로 아주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보고 있지는 않은데 어쨌든 그런 어떤 데 대해서 나경원 대표가 저런 식으로 하시면 진짜 초선 의원…

◆ 진중권> 저는 솔직히 섬뜩하더라고요. 옛날 같으면 초선 의원들이 당이 잘못하고 있습니까? 결기 있게 나가고 이런 모습인데 50명이 그냥 완장 차고 완장부대가 돼서 완전히 해결사 노릇을 하는 그런 모습들을 보이고. 그다음에 2시간 만에 성명서가 나오지 않습니까?

◇ 박재홍> 어떻게 연락하신 거예요, 의원님? 초선 의원들 단톡방이 있으세요?

◆ 홍석준> 몇 분이 주도적으로 해서 연락을 했고.

◇ 박재홍> 누구입니까, 그게.

◆ 홍석준> 빨리빨리 이심전심으로 연결이 된 것 같은데. 완장을 찼으면 그렇게 안 움직였을 것 같습니다. 완장을 안 찼기 때문에 그렇게 움직일 수 있는 거지.

◇ 박재홍> 그런가요? 너무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서.

◆ 진중권> 연락도 못 하겠네, 나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님이 이번에 성명을 낸 초선 의원들은 공천 주면 안 된다. 공천 주면 당 결기를 살게 하기 위해서 이번에 성명 내신 초선 의원들 공천 주면 안 된다라고 말씀하셨는데 반론해 주세요.

◆ 홍석준> 이재오 고문님 입장에서는 그렇게 말씀하실 수도 있고 사실은 또 그런 말이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라고 봅니다.

◇ 박재홍> 결기 있는 행동 맞습니까?

◆ 홍석준> 그런데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이게 불출마 이런 것보다는 어떤 그런 데 대한 비판 성명이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안철수 의원이 나경원 전 의원의 불출마가 선언이 되면서 좀 낯선 당의 모습에 저도 당황스럽습니다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낯선 당의 모습. 김한규 의원님, 해석해 주세요, 안철수 의원의 워딩.

◆ 김한규> 안철수 의원은 낯설겠죠. 당에 들어간 지 얼마 안 되시잖아요.

◆ 진중권> 저도 그 생각 했어요.

◆ 김한규> 나경원이 저는 오늘 이 정치현실은 무척 낯섭니다라고 얘기하셔서 그런 것 같은데 안철수 의원은 진보정당 그러니까 진보정당 출신도 아니고 보수정당 출신도 아니고 아직 당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시는 것 같아요.

◇ 박재홍> 안철수 의원이? 기분 나쁘실 텐데. 당대표 선거 나가시는.

◆ 김한규> 분명히 다른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저희 진보정당 같은 경우에는. 진보정당이라고 표현하는 것에 대해 이상하신 분이 있을 테니까 민주당 같은 경우에는 만약에 나경원 의원 같은 선택을 했으면 정치생명 끝이다 이건 굴종의 순간 아니냐라고 얘기했을 것 같은데 국민의힘 지지층 반응을 보기 위해서 댓글들을 쫙 봤는데 찬양 일색이에요. 잘했고 당의 미래를 위해서 희생한 거고 분명히 총선에서 역할이 있을 거고 되게 미래를 도모하고 당의 대의를 위해서 승복하는 모습. 이런 걸 되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당인 것 같아요, 지지자들도.

그래서 지금 안철수 의원 큰일 나셨어요. 지금 이거에 낯설으시면 안 되는데 지금 보니까 여론조사에 또 좋게 나오는 게 있는데 좀 적응을 빨리 하셔야 될 것 같아요. 김기현 의원이 자꾸 그 부분을 자꾸 우리 당 사람이 아니다라고 공격하시는 것 같은데. 과외라도 받으셔야 될 것 같아요.

◇ 박재홍> 홍 의원님.

◆ 홍석준> 안철수 의원이 낯설다고 한 것은 저는 상당히 다목적인 그런 표현이라고 생각하는데.

◇ 박재홍> 다목적? 목적이 있다?

◆ 홍석준> 왜냐하면 본인은 나경원 전 대표가 나오기를 바랐는데 그런 게 안 된 그런 아쉬운 감도 있지만 그러나 지금 현재 안철수 대표 쪽의 지지율이 지금 상승 추세고 일부 또 여론조사에서는 김기현 의원하고 양자구도에서는 여론조사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로우킥으로 좀 겸손모드로 가는 그런 차원에서도 그런 어떤 표현을 쓰신 것 아닌가 그렇게 좀 생각을 하고.

김한규 의원님이 그렇게 말씀을 하신 게 사실은 일부분은 보수당 쪽은 사실은 좀 그런 건 있는 것 같아요.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약간 어떤 위계질서 내지는 어떤 그런 걸 좀 존중하는 어떤 본능적인 DNA가 있는 것 같은데 그러나 한 가지 또 분명한 것은 나경원 대표가 불출마함으로써 좀 아쉬움 느끼는 그런 어떤 분들도 상당히 많이 있다.

◇ 박재홍> 우리 홍 의원님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으신 것 같아요.

◆ 홍석준> 그렇습니다. 저는 좀 더 컨벤션 효과를 통해서 자유 경쟁하는 이런 게 결국은 당에 전반적인 어떤 외연확장이나 그리고 어떤 건전성을 높이는 데는.

◆ 진중권> 그런데 임명을 하지 뭐 하러 억지로 선거의 형식을 갖추려고 그 고생들 하시는지 모르겠어요.

◇ 박재홍> 홍준표 대구시장이 또 한말씀 하셨네요. TK지역 의원들이 국회의원다운 사람들이 하나도 없다라고 말씀을 하셔서 재선 이상 TK 의원들은 모두 물갈이 해야 된다고 보셨어요. 그런데 우리 홍 의원님은 초선이라 해당은 안 되시는데 재선 이상만 해야 된다고 하셨으니까. 대구가 그런데 지역구시잖아요. 홍 시장님의 발언 어떻게 들으셨어요?

◆ 홍석준> 지금 홍준표 시장이 사실 저도 공무원 출신이지만 광역자치단체장이 이렇게 정치적인 발언을 많이 할 수도 있구나라고 하는 것을 홍준표 시장님을 통해서 새롭게 지금 많이 배우고 있는데.

◇ 박재홍> 홍 시장님이랑 사이가 많이 안 좋으신 것 같습니다.

◆ 홍석준> 아닙니다. 제 손자뻘입니다, 제가. 사이가 굉장히 좋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항렬을 따졌을 때?

◆ 홍석준> 항렬을 따졌을 때. 그런데 이제 홍준표 시장이 그렇게 말씀하신 배경 속에는 저는 상당히 일리 있는 부분이 TK 의원들이 항상 공천에 좀 어떻게 보면 당 전체에 교체, 물갈이에 어떻게 보면 타깃이 집중적으로 되기 때문에.

◇ 박재홍> 거의 비례대표같이 나오면 되니까.

◆ 홍석준> 그러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하기 때문에 사실은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현역 의원들이 사실 새겨야 될 부분이 있다. 특히 또 홍준표 대표 같은 경우 대표,TK 출신 중에 대표로 최고의원도 없어서는 안 된다. 어떻게 보면 분발의 의미로 하신 말씀인 것 같습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그래서 들을 부분도 있다 하는 말씀. 이제 민주당 얘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오는 28일이죠. 토요일 날 검찰 조사에 나가겠다라고 이제 입장을 밝힌 상황인데. 변호사 1명만 대동하겠다 이렇게 입장을 밝혔어요.

◆ 김한규> 그 입장을 여러 번 밝히고 있고 그런 요청이 당내에 꽤 많았어요. 왜 그러냐면 일단은 지난번에 여러 명의 의원들, 주로 지도부 의원들이 위주로 갔는데. 야당 대표가 약간 탄압받는 모습을 보여야 되는 그런 이미지 때문에 얘기하신 분도 있고 또 누구는 가고 누구는 안 가면 이건 당내 의원들을 분열하는.

◇ 박재홍> 우리 김한규 의원님 안 가셨죠?

◆ 김한규> 저는 안 갔습니다. 지도부가 아니고요. 그리고 변호사할 때 검찰청 많이 갔는데 어차피 들어가면 혼자 변호사랑 가야 되는 거지 앞까지 가는 거라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했고. 이게 대표에 대한 지지 여부하고 무관하게 실제로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안 가는데 이제 그런 면으로 대표께서 의견을 많이 들었고 소위 오늘 처럼회 오찬 얘기도 나오는데 처럼회 의원들도 안 갔거든요. 그러니까 이게 무슨 대표하고의 친밀도 때문은 아닌데 일단 가서 엄청나게 혼잡하고 주변에 사진 찍히시려고 되게 노력하시는 외부인들, 정치인들도 많고. 원외정치인들도. 그래서 대표께서 보기 안 좋다고 생각하신 것 같고요.

◇ 박재홍> 위치 선정도 되게 중요하더라고요.

◆ 김한규> 어려웠다고 하더라고요. 되게.

◇ 박재홍> 그래요. 홍 의원님은 민주당 상황 어떻게 보고 계세요?

◆ 홍석준> 지금 이재명 대표가 처음에 당당하게 나가겠다 했는데 첫 번째 성남FC 나갈 때는 너무 당당하게 나가서 수천 명을 끌고 나갔기 때문에 사실 많은 언론이나 국민들이 비판의 이야기를 하셨고 그걸 좀 수용해서 나가는 건 저는 올바른 선택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꼭 또 검찰에서 요구한 날짜가 아니라 토요일에 가겠다.

◇ 박재홍> 평일에는 일을 하셔야 된다고.

◆ 홍석준> 진짜 저는 여러 가지를 많이 보는데 검찰 소환 날짜를 이렇게 바꿀 수도 있구나. 심지어 그러면 앞으로 재판이 열릴 때 그러면 재판부에다가 나는 1월 재판받겠다. 이렇게 요구하실지 모르겠는데 어쨌든 사회에 있어서는 좀 더 당당한 모습을 임해 주는 게 좀 더 큰 정치인이다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김한규 의원님.

◆ 진중권> 당헌 80조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 박재홍> 기소될 경우에?

◆ 진중권> 기소가 될 텐데.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가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역 승강장에서 설 귀성 인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한규> 그거는 사무총장이 정지할 수 있다라고 하기 때문에 이거는 그때 가서 판단을 하시겠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당대표하고 관계없이 일단 기소가 됐다고 해서 유죄 판결나지 않았는데 업무정지한다는 것 자체는 저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했고요. 다만 당시에 특정인을 위한 당헌 개정인 것 같아서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았는데 그 부분은 추후 판단할 부분이고요.

저는 주말에 가는 게 이게 사람들이 오해하시는 게 검찰은 소환이 아니라 출석요구입니다. 강제수사가 아니거든요. 법원의 영장이 있는 것도 아니고 영장 있는 거야 그 날짜에 맞춰서 법원에 명을 했으니까 가야 되는데. 원래 제가 변호사할 때도 날짜는 조정해서 가는 거거든요. 그래서 경우에 따라서는 저녁에 하는 경우도 있고 주말에 하는 경우도 있고 그런 거죠. 만약에 이번에 토요일 날 했는데 검찰에서 추가적으로 더 요구할 수도 있어요, 사실은.

◇ 박재홍> 이틀 조사를 원했다고.

◆ 김한규> 그건 원래 금토를 하겠다고 하는 건데 만약에 토요일 날 했는데 만약에 정말 그쪽에서 조사할 부분이 더 많은데 못했다. 다음 주에 더 요구를 할 수도 있겠죠. 그때 가서 다시 생각해 봐야 되는 건데. 저는 일반인들이 검찰에서 요구하면 지레 겁을 먹어서 무조건 그 날짜에 맞춰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이게 꼭 정치인의 특권 아닙니다.

◇ 박재홍> 일반인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검찰의 요청에 대해서 응할 수 있는 것이다?

◆ 진중권> 일반인들은 잘 못하죠.

◆ 김성회> 수사관들이 전화해서 목금토 중 언제 되세요 누가 그래요.

◆ 진중권> 쉽게 말하면 지금 조정이 안 됐다는 거예요, 검찰에서는. 일방적으로 가겠다고 통보를 했다는 거죠.

◆ 김성회> 일방적으로 통보를 먼저 하고 언론에 흘린 건 검찰이 먼저 한 거예요.

◆ 진중권> 검찰에서는 이날, 이날, 이날 오라고 3개의 선택지를 줬는데 그냥 일방적으로 내가 가겠다고 던져버리니까.

◇ 박재홍> 28일 날 가겠다?

◆ 진중권> 보통 일반인들은 그렇게 못해요.

◆ 김한규> 일반인은 겁이 많죠. 왜냐하면 이거 잘못했다가는 혹시 다른 걸로 이제 구속영장 청구하지 않을까 겁을 먹을 수도 있는데. 이거는 조사받는 사람의 권리입니다. 이거는 분명히 출석요구고 내 법적인 강제 의무가 없는데도 검찰의 임의조사에 응하는 거잖아요.

◆ 김성회> 아니, 하다못해 미란다 고지라고 해서 우리 체포될 때 이렇게 얘기하잖아요. 당신에게 불리한 진술을 하지 않을 권리가 있고.

◇ 박재홍> 묵비권이 있다?

◆ 김성회> 그러니까 검찰 가서 무슨 진술을 하든 그거는 이재명 대표 마음인데 무슨 진술을 막 다 해야 될 것처럼 생각하는 것 자체가 우리가 검사하고 판사를 너무 동일시한다. 좀 다르게 봐야죠.

◆ 김한규> 옛날에 한참 전인데 금태섭 의원이 제일 처음에 유명해지신 게 한겨레 신문에 수사받는 법에 나오는데 거기에 보면 그런 내용들이 있습니다. 검찰 조사가 강제조사가 아니기 때문에 출석요구라서 응하고 협의를 해서 할 수 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오늘 초선한판 뜨거웠습니다. 벌써 보내드려야 돼서 아쉽네요. 함께해 주신 분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의원 두 분 고맙습니다.

◆ 홍석준> 감사합니다.

◆ 김한규>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