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국방과 무기

美이지스함이 대만해협 통과하자...中은 군용기 57대 띄웠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이 대만 주변에서 공중·해상 실전 훈련을 벌이고 나섰다. 지난주 미국 이지스 구축함이 대만해협을 통과한 데 반발하는 '맞불' 성격의 훈련으로 풀이된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인민해방군 동부 전구의 스이(施毅) 대변인은 이날 "동부 전구는 8일 대만 섬 주변 해상과 상공에서 다양한 병종을 조직해 연합 작전 순찰과 실전 훈련을 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중국군은 육상 타격과 해상 돌격 중심으로 훈련했다"면서 "외부 세력과 대만독립 분열 세력이 결탁한 도발 행위를 단호히 반격할 것이다"고 전했다.

중앙일보

최근 대만해협을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의 국방수권법 통과에 대해 항의하는 표시로 중국은 2022년 12월 26일 J16 전투기를 포함한 71대의 전투기와 선박 7척을 대만 주변으로 보내 무력을 과시했다. 사진은 대만 국방부가 공개한 중국 PLA J-16 전투기.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만 국방부에 따르면 8일 오전 6시부터 24시간 동안 중국군 군용기 57대가 대만 주변에서 활동한 것이 포착됐다. 이 중 28대는 대만해협 중간선을 넘거나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다. 중국군 군함 4척도 같은 시간대 대만해협 주변에서 활동했다.

중국 관영 매체 환구시보는 9일 "미·대만 간 유착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했다"면서 "중국 인민해방군의 대만 억지 작전이 일상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이번 훈련은 지난 5일 미 해군 7함대 소속의 이지스 구축함인 청훈함(DDG-93)의 대만해협 통과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또 앞서 지난해 말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향후 5년간 대만에 총 100억 달러(약 12조4900억원)의 군사 지원을 제공하는 내용의 '2023 회계연도 국방수권법안'에 서명했다. 이 법안엔 2024년 대만 해군을 세계 최대 다국적 연합 해상 훈련인 환태평양군사훈련(RIMPAC·림팩)에 초청하는 권고안도 포함됐다.

국방수권법안이 통과된 뒤 중국은 불만의 표시로 지난해 12월 25일 24시간 동안 중국군 군용기 71대와 군함 7척을 보내 대만 주변에서 무력 시위를 벌였다.



美 사령관 "중국의 대만 침공 시나리오, 우크라 지원하듯 대비"



이런 가운데 주일 미군 해병대 사령관이 "중국의 대만 침공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 중이며 이는 러시아에 맞서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했던 서방 국가들의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8일 제임스 비어맨 제3해병기동군사령관(중장)은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미군이 '중국의 대만 침공 시나리오'에 대비하면서 과거(크림반도 합병 당시)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에 맞서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했던 과정을 토대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

제임스 비어맨 제3해병기동군사령관(사진)이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 인터뷰에서 중국의 위협에 대응하고자 미군이 필리핀, 일본 등과 군사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 미 해병대 공식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2014년 러시아의 크림 공화국 합병 당시, 서방 국가가 지원해 우크라이나인 훈련과 물자 사전 배치 등 분쟁 대비를 진지하게 했었다"면서 "이를 '극장(theatre) 세팅'이라 부르는데 우리는 (우방인)일본·필리핀 등에 '극장'을 설치하고 있다"고 전했다.

FT는 "비어맨 사령관이 이례적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만·중국 간 잠재적인 충돌을 비교한 것은 중국이 최근 대만 인근에서 벌인 군사 훈련 규모가 커지고 정교해진 데 따른 것"이라고 짚었다.

비어맨 사령관은 FT에 "중국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은 필리핀·일본과 군사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군 지휘 구조를 빠르게 통합하고 연합 작전을 확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

기시다 후미오(오른쪽) 일본 총리가 2022년 5월 24일 도쿄 총리실에서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을 영접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13일 열리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과 외교·국방 장관 2+2회담에서도 대만 해협을 둘러싼 갈등 고조가 의제가 될 전망이다. 양국 정상은 중국의 부상하는 위협, 북한의 도발 등 역내 현안을 둘러싼 미·일 및 한·미·일 협력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서유진 기자 suh.youj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