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전세계 코로나 상황

'위드 코로나' 중국, 신규감염자 급감… "통계 못 믿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웨이보 등 "당국 발표 신뢰 못해"
한국일보

11월 15일 중국 베이징의 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베이징=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고강도 봉쇄를 풀고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자마자 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급감했다. 중국 통계에 대한 불신이 확산하고 있다.

10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중국 본토 코로나19 신규 감염자는 1만2,272명으로 하루 전보다 3,091명 줄었다. 역대 최고였던 지난달 27일(3만8,808명)보다 70%가량 감소한 수치다.

한때 하루 신규 감염자가 1만명대에 육박했던 광둥(2,812명), 충칭(2,359명)과 5,000명을 넘어섰던 베이징(2,223명) 모두 2,000명대로 떨어졌다.

일상생활을 틀어막은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해온 중국은 지난 7일 3년 만에 코로나19 방역을 대폭 완화했다. 갑작스런 방역 완화로 올겨울 사망자만 100만 명에 육박할 수 있다는 비관적 전망이 제기됐지만 대부분 지역에서 신규 감염자 수가 되레 급감한 것이다.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에는 불신의 목소리가 퍼지고 있다. "방역이 완화돼 유동 인구와 대면 접촉이 늘었을 텐데 신규 감염자가 갑자기 크게 줄었다는 것을 믿을 수 있겠느냐"며 "검사자 수를 이전과 비교하는 등 보정된 통계를 밝히든가, 아예 발표하지 않는 것이 당국의 권위를 지킬 수 있을 것"이라는 등의 글이 잇따랐다.

중국 당국의 입장을 대변해온 후시진 전 환구시보 총편집인도 전날 위챗에 올린 글에서 "신규 감염자가 감소했다는 당국의 발표에 대해 누구도 그 진실성을 믿지 않을 것"이라며 "각지에서 실제 상황에서 벗어난 계산 방식으로 감염 수치를 보고하고 있는데, 제대로 된 수치를 밝히거나 비공개로 전환하라"고 꼬집었다.

방역 완화 이후 유전자증폭(PCR) 검사 감소 등에 따른 착시 현상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한 누리꾼은 "의심 증세가 있어 PCR 검사를 하려고 했지만, 검사소를 찾지 못해 포기했다. 분명히 양성일 것"이라며 "주변에 나 같은 사람이 많다"고 말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신속 항원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지만, PCR 검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며 "병원에 가도 특별한 처방이 없고, 자가 격리하거나 심한 경우 병원에 격리돼야 하는데 누가 자진해서 매를 벌겠느냐"고 반문했다. 실제 감염자 수는 당국의 발표보다 훨씬 많은 것이라는 얘기다.

방역 완화 이후 PCR 검사소를 대거 폐쇄한 지방정부들이 재정 부담을 덜기 위해 되도록 PCR 검사를 받지 말라고 권유하면서 검사자가 급감한 것도 감염자들을 제대로 가려내지 못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권영은 기자 you@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