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펠레 품고 뛴 네이마르…경기장에 주저앉아 ‘펑펑’ 울었다[포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연장 전반 선제골을 넣었던 네이마르(브라질)가 승부차기 끝에 패한 뒤 울먹이자 하피냐가 껴안으며 달래고 있다.알라이얀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오열하는 네이마르 - 브라질은 10일(한국시간) 크로아티아와 치른 2022 카타르 월드컵 8강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패해 4강 진출이 좌절됐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눈물 흘리는 네이마르 - 브라질은 10일(한국시간) 크로아티아와 치른 2022 카타르 월드컵 8강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패해 4강 진출이 좌절됐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선수들이 펑펑 울었다. 말기암으로 투병 중인 ‘축구 황제’ 펠레를 위해 ‘우승’을 다짐했던 브라질은 크로아티아와 승부차기에서 패하며 2022 카타르 월드컵 8강에서 탈락했다. 브라질은 10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크로아티아와 2022 카타르 월드컵 8강전에서 연장전까지 1-1로 비긴 끝에 승부차기에서 2-4로 패했다.

한국을 4-1로 제압한 16강전과 달리 브라질은 크로아티아를 상대로 내내 고전했다. 브라질 1번 키커 호드리구와 4번 키커 마르퀴뇨스가 실축했다. 크로아티아는 1번부터 4번 키커까지 모두 성공했다. 브라질이 2-4로 패했다. 마지막에 실축한 마르퀴뇨스는 그대로 주저앉아 한참을 울었다. 네이마르는 말없이 하프라인에 앉아서 먼 곳을 바라봤다. 알베스가 다가와 달래주자 네이마르는 펑펑 울었다.

네이마르는 경기에서 전반 16분 선제골을 넣으며 펠레가 보유하고 있던 브라질 대표팀 득점 기록인 A매치 통산 77번째 골을 달성했지만 월드컵 여정은 크로아티아에게 양보해야 했다. ‘연장 전문가’ 크로아티아는 이날도 끝까지 승부를 끌고 가 브라질을 꺾었다. 크로아티아는 러시아 대회 16강전부터 준결승까지 모두 연장 승부를 펼쳐 결승까지 올랐고, 이번 대회 16강에서도 승부차기에서 일본을 꺾었다.
서울신문

네이마르 울지마 - 브라질은 10일(한국시간) 크로아티아와 치른 2022 카타르 월드컵 8강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패해 4강 진출이 좌절됐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 브라질은 10일(한국시간) 크로아티아와 치른 2022 카타르 월드컵 8강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패해 4강 진출이 좌절됐다.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마르의 배경화면은 월드컵 우승 트로피였다. 히샬리송의 역시 마찬가지였다. 브라질 선수와 팬들은 하나같이 “펠레가 힘을 내주길 바란다”면서 “그가 가능한 빨리 건강하게 돌아오기를 바란다. 우리의 승리로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비니시우스도 한국전 우승 이후 “펠레에게는 많은 힘이 필요하다. 오늘의 승리는 펠레를 위한 것”이라고 했었다.

그러나 우승의 꿈은 좌절됐다. 네이마르는 자국에서 열렸던 2014 브라질월드컵을 통해 월드컵에 데뷔해 세 차례 출전했지만 우승과 인연을 이루지 못했다. 브라질 대회 준결승에서 독일에 1-7로 대패하는 모습을 지켜봤다.당시 네이마르는 부상으로 경기에 나서지 못했다. 2018 러시아월드컵에선 벨기에에 1-2로 덜미를 잡혔다. 네이마르는 이번 대회를 앞두고 마지막 월드컵이 될 수도 있다는 뜻을 넌지시 밝혔다.

네이마르는 월드컵 탈락 직후 “지금은 생각할 게 너무 많다. 아무 말도 하고 싶지 않다. 나와 대표팀에 좋은 게 무엇인지 생각하고 싶다. (국가대표팀에 대해) 문을 닫진 않았다”면서도 “내가 돌아올 것이라고 100% 말하고 싶지도 않다”고 했다.

펠레는 SNS에 네이마르가 골을 넣고 환호하는 사진을 올리며 “매일 당신을 응원했다. 나의 브라질 대표팀 최다 골 기록을 달성한 것을 축하한다”고 적었다. 펠레는 “계속 우리에게 영감을 달라”라며 앞으로의 여정을 응원했다.
서울신문

눈물 흘리는 네이마르 - 브라질은 10일(한국시간) 크로아티아와 치른 2022 카타르 월드컵 8강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패해 4강 진출이 좌절됐다. AP연합뉴스


서울신문

경기장에 쓰러져 울었다 - 브라질은 10일(한국시간) 크로아티아와 치른 2022 카타르 월드컵 8강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패해 4강 진출이 좌절됐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치치 감독 “고통스러운 패배”

치치(61·브라질) 감독도 지휘봉을 내려놓았다. 치치 감독은 “고통스러운 패배이지만 난 평온하다”면서 “한 사이클이 끝났다”라고 충격적인 상황을 담담하게 받아들였다.

카타르 월드컵이 끝나면 대표팀 지휘봉을 내려놓을 것이라고 밝혀왔던 치치 감독은 “나는 이미 1년 반 전에 이야기했다.결정을 뒤집어 감독으로 머물지 않을 것이다. 나를 아는 사람들은 이를 잘 안다”고 약속을 지킬 것임을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브라질 대표팀 감독 재임 기간에 대한 평가를 부탁하자 “나는 지금 우리가 한 모든 일을 평가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 시간이 지나면 여러분이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우리가 탈락한 지금은 내게 그럴 능력은 없다”고 말했다.

브라질 최고 인기 구단인 코린치앙스의 감독이었던 치치는 브라질이 2016 코파아메리카(남미축구선수권대회) 조별리그에서 탈락한 이후 대표팀을 맡았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 브라질이 8강 문턱을 넘지 못했으나 브라질축구협회(CBF)는 치치 감독의 임기를 2022 카타르 월드컵까지 보장했다.

치치 감독은 2019년 코파 아메리카 우승을 지휘하고서 20년 만의 월드컵 우승을 노린 브라질 대표팀과 카타르로 향했으나 이번에도 8강에서 멈춰 섰다.
서울신문

- 네이마르(오른쪽부터)가 6일(한국시간) 도하의 스타디움 974에서 열린 한국과의 카타르월드컵 16강전 전반 팀의 두 번째 골이자 이번 대회 자신의 첫 득점을 신고한 뒤 루카스 파케타, 하피냐, 비니시우스 주니오르와 함께 춤을 추며 자축하고 있다.도하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펠레 현수막 들고 자축 -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6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974 스타디움에서 열린 브라질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브라질에 1-4로 져 대회를 마무리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브라질, 우리랑 동급” 우쭐

일본은 크로아티아의 4강 진출 소식을 전하며 일본 대표팀을 재평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매체 풋볼존은 일본전 때와 마찬가지로 크로아티아 골키퍼 도미닉 리바코비치가 빛을 발했다고 전했다. 이 경기를 두고 “일본이 브라질과 경기했다면 접전이었을까?” “일본도 브라질과 팽팽한 싸움을 할 수 있다는 말인가!” “일본은 더 제대로 평가받아야 해” “일본과 브라질은 막상막하?” 등의 목소리가 쏟아졌다고 전했다.

그런가하면 아일랜드의 축구 전설 로이 킨은 “브라질의 탈락은 놀랍지 않다”고 평가했다. 앞서 브라질 선수들이 한국과의 16강전에서 득점할 때마다 모여 춤을 춘 것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던 킨은 “브라질은 한국전 댄스로 이미 에너지를 소비했다”고 비꼬았다.

김유민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