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北, 연이틀 '방역대전 승리' 자찬…김정은에 충성 강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탁월한 영도실력이 안아온 것"…모든 것을 김정은 공으로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코로나19 박멸하고 비상방역전 승리 선포"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은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가 진행되었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최대비상방역전의 승리를 선포하는 역사적인 총화회의에서 중요연설을 하시었다"고 2022년 8월 11일 보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북한이 연이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박멸을 올해의 주요 치적으로 꼽았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신문 1면을 통틀어 '세계보건사에 특기할 방역대승'이라는 기사를 싣고 "인민의 생명 안전을 지키기 위한 비상방역전에서 위대한 승리를 쟁취한 것"을 올해의 "사변적 성과"로 표현했다.

신문은 전날에도 '극난 속에서 백배해진 우리의 일심단결'이라는 제목의 1면 기사에서 '방역대전 승리'를 올해의 성과로 지목했다.

북한이 연이틀 방역대전 승리를 강조한 것은 방역전을 이끈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칭송하고 최고지도자와 당에 대한 충성을 요구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문은 "방역대승은 무엇보다도 가장 적시적이고 과학적인 방역정책을 제시하시고 그 실현에로 전당, 전국, 전민을 조직동원하신 경애하는 총비서동지의 탁월한 령도실력이 안아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선견지명의 예지와 단호한 결단력으로 우리 주변에서 악성비루스(바이러스)가 발생한 첫 시기부터 선제적이고 강력한 방역조치들을 련이어 취하시면서 나라의 방역장벽을 철통같이 다져주셨다"며 김 위원장을 칭송했다.

또 시·군별 봉쇄와 단위별 격폐조치, 과학적 검사와 치료, 비상의약품 공급, 인민생활 안정 등이 김 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이뤄졌다며 모든 방역조치를 김 위원장의 공으로 돌렸다.

더 나아가 김 위원장이 자신의 안위를 아끼지 않고 "결사수호의 의지를 안고 방역전의 최전방에 나서시었다"고 칭송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지난 5월 평양 만년약국과 장생약국을 방문한 사실을 전하면서 "유열자들의 가족들이 찾아오고 약국판매원들도 방금 전염병을 앓고 난 뒤여서 위험천만한 곳이였지만 경애하는 총비서동지께서는 주저 없이 약국에 들어가시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이 코로나 감염 우려가 큰 약국을 방문한 사실을 강조한 것은 자신의 안위를 돌보지 않고 인민의 건강을 우선하는 지도자의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김 위원장은 북한이 최대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한 5∼8월 사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8월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 토론 연설에서 "방역 전쟁의 나날 고열 속에 심히 앓으시면서도 자신이 끝까지 책임져야 하는 인민들 생각으로 한순간도 자리에 누우실 수 없었던 원수님"이라고 언급해 김 위원장이 이른바 유열자(발열자)였음을 시사했다.

노동신문은 연말 결산을 앞두고 방역분야를 포함해 김 위원장의 주요 활동과 각 분야의 성과를 부각하는 취지의 기사를 연속적으로 내보내고 있다.

kind3@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