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영국, 중국 인권 악화 비판…러·이란 등 11개국 30명 제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사진제공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이 지난해 중국 신장 등의 인권 상황이 계속 악화했다고 비판하고 러시아와 이란 등 11개국의 30명을 무더기로 제재했습니다.

영국은 현지시간 9일 발표한 2021 연례 세계 인권보고서에서 중국 신장에서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인권 침해와 학대 증거가 늘어났다고 비판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위구르 무슬림과 다른 소수 민족을 정치 재교육 캠프에 보내는 등 인권 침해적 정책을 계속 추구했고, 특히 홍콩에서 발언의 자유 등 시민 자유가 축소됐습니다.

영국은 북한에 관해서도 심각한 인권 상황이 개선되지 않았다고 평가했습니다.

보고서는 북한 정부가 인권 침해 의혹을 계속 부인하고 유엔과 인권단체의 보고에 관해 해명하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함께 영국은 러시아와 이란 등 11개국의 부패 정치인, 인권 침해 인사, 분쟁 관련 성폭력 가해자 30명을 제재 명단에 올렸습니다.

영국 정부는 세계 반부패의 날과 세계 인권의 날을 맞아서 해외 파트너들과 조율해 제재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제재 대상에는 이란 사법·교정 관련 공무원 10명, 미얀마 군사정부 인사들, 우크라이나 침공 최전선에 있는 러시아 제90 탱크사단의 사령관 이바툴린 대령, 말리 카티바 마시나 그룹 등이 포함됐습니다.

제임스 클리버리 영국 외무장관은 성명에서 "세계에 자유롭고 열린 사회를 장려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라며 "가장 기본적 권리가 극악하게 침해되는 데 배후에 있는 인사들을 폭로한다"고 밝혔습니다.

전재홍 기자(bobo@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