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여성 차별 시정조치 필요하지 않다’는 20대 남성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지난 5월19일 남녀고용평등법 개정안 시행을 맞아 ‘성희롱 방치, 성차별 신고하세요’ 캠페인이 열린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직장 내 성차별, 성희롱 피해를 증언한 여성 노동자들이 다른 참가자들과 함께 펼침막을 들고 서 있다.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대 남성들이 성차별로 여성 참여가 부진한 분야에서 ‘여성 참여 비율을 높이는 정책이 불필요하다’고 느끼는 정도가 다른 분야에 견줘 상대적으로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장애인과 저소득층, 지역 인재 차별을 시정하는 조치는 필요하다고 보는 인식과 대조적이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국민을 대상으로 차별 개선 조치(적극적 조치)를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확인한 설문 조사 결과를 9일 공개했다. 지난 10월14일∼24일 전국 18∼69살 성인 남녀 182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다.

연구진은 장애인과 저소득층, 지역 인재와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각각의 적극적 조치가 얼마나 필요하다고 보는지를 5점 척도(1점 매우 필요하지 않다·3점 보통·5점 매우 필요하다)로 조사했다. 그 결과 장애인, 저소득층, 지역 인재를 위한 적극적 조치 필요성은 모두 3.3점 이상인 반면,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 필요성은 전부 3.3점 이하였다.

이를 성별·연령별로 봤을 때, 남성들 사이에서 2점대 점수, 즉 ‘필요하지 않다’에 가까운 점수가 나온 항목은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가 유일했다. 특히 20대와 그 이하 남성들 사이에서 △국회·지방의회 비례대표 의원 공천 시 여성 50% 이상 추천 의무화 필요성 점수가 2.10점 △공공 부문 여성 관리자 목표 비율 설정·달성 노력 필요성 점수는 2.26점 △이공계 대학 여학생 목표 비율 설정·달성 노력 필요성 점수는 2.28점 △공공 연구기관 여성 과학기술인 채용목표제 필요성 점수가 2.30점으로 다른 연령대(30∼60대) 남성에 견줘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연구진은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낮은 남성 집단 내에서 세대 간 인식 차이를 초래하는 요인을 분석했더니 ‘우리 사회가 오히려 남성에게 불평등한 사회이기 때문에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가 불필요하다’는 인식이 특히 청년세대 남성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또 각 정책 대상별 적극적 조치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도 조사했다. 그 결과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 인지도가 20∼30%대로 가장 낮았다. 장애인 대상 적극적 조치(공공·민간 부문 장애인 의무고용제 등) 인지도는 70∼80%대, 저소득층 대상 적극적 조치(대학 입시 또는 공무원 선발 시 저소득층 특별·별도 전형) 인지도는 40∼70%대, 지역 인재 대상 적극적 조치(공공기관 소재 지역 인재 우대 채용 등) 인지도는 50∼60%대인 것과 차이가 컸다. 성별과 연령에 따른 인지도 격차를 보면, 여성은 연령대가 높을수록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 인지도가 높은 반면, 남성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인지도가 높았다.

연구진은 “장애인, 저소득층 대상 적극적 조치는 성별이나 세대와 관계없이 어느 정도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볼 수 있지만, 여성 대상 적극적 조치 필요성에 있어서는 남녀 간, 특히 청년세대 남녀 간 의견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났다”며 “사회 각 영역의 성평등 수준을 보여주는 객관적 지표와 함께 성별 불균형으로 인해 초래되는 사회 문제를 충분히 공유하는 과정이 전제돼야 지금의 인식 격차를 좁혀 나갈 수 있다”고 제언했다.

오세진 기자 5sjin@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클릭!]
▶▶당신이 있어 따뜻한 세상,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어떤 뉴스를 원하나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