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野, 마약 부검·압사 삭제·이상민 탄핵…이태원 참사 비판(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이상민 그대로 두면 진상규명 어려워져"
"尹, 해임 거부할 것…탄핵으로 갈 수밖에"
"마약 집착하며 희생자와 유가족을 모욕"
"압사는 초등학생도 알아…해괴한 헛소리"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09. bjk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임종명 여동준 신재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9일 마약 부검 제안·압사 단어 삭제 지시·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등 이태원 참사를 고리로 정부를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참사 이후 40여일이 지났지만 국민들의 분노와 의혹만 커졌고 뭐 하나 제대로 밝혀진 것이 없다"며 "정부·여당은 책임 회피에 급급하고 경찰 수사 역시 제자리 걸음"이라며 포문을 열었다.

이 대표는 "민주당 의원 전원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이라는 각오로 국정조사에 임하겠다"며 "국민의힘도 정부의 잘못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하는 입법부 구성원으로서 성역 없는 진실을 위한 국정조사에 적극 협조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어제도 유족들은 시청 앞 거리에서 진짜 책임자를 수사하라며 절규했다. 경찰은 보도된 문건의 진실을 감추기 위해 유출자의 책임을 물어 지방으로 인사 발령을 냈다고 한다"며 "이래도 수사가 문제냐. 이래도 이 장관만 지키면 되냐"고 물었다.

이어 "책임자들은 증거와 책임을 지우느라 혈안"이라며 "국민이 이미 파면한 총체적 책임자인 이 장관을 그대로 둔다면 제대로 된 진상규명도 책임자 문책도 어려워 질 뿐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만큼은 헌법이 부여한 국회의 해임건의권 존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에게도 "김 의장은 본회의를 열어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09. bjk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정치는 서러운 사람들의 눈물을 닦아줘야 한다. 피도 눈물도 없는 비정한 윤석열 정권을 규탄한다"며 "국민의 과반이 이 장관의 해임을 원하고 있다. 아마 윤 대통령은 수용하지 않고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그렇다면 이 장관은 탄핵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압박했다.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은 "10·29 참사 다음날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압사라는 단어를 빼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한다. 검사는 유족들에게 참사 희생자의 마약 부검을 제안했고 경찰은 희생자 유류품에서 마약검사를 실시했다"며 "참사 전에도 시민을 잠재적 범죄자 취급하더니 참사 이후까지 마약에 집착하며 희생자와 유가족을 모욕하는 패륜행위를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한 술 더 떠 마약 부검이 사인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준사법적 절차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검사 편을 들며 유족 가슴에 또 한번 대못을 박았다"며 "참사 희생자들이 압사했다는 건 초등학생들도 아는 사실인데 명확하게 규명해야 할 사인이 어디 있다고 이런 해괴한 헛소리하는지 모르겠다"고 비난했다.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은 "국민 여러분이 국민을 지키지 못하고 그 원인을 바로 아이들에게 다시 뒤집어씌우고 있는 이 정권과 그 정권의 잘못된 것을 지키느라 급급한 국민의힘을 꼭 심판해달라"며 "이 장관을 지키기 위해 예산을 볼모로 잡는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을 국민 앞에 고발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mstal01@newsis.com, yeodj@newsis.com, aga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