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원욱 “이재명, 개딸에 답하라”… 비명계 반란↑ 민주당도 비대위?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원욱 8일 “이재명이 개딸 중단하라 말해야”

박영선·신경민·김종민 등 野 인사들 ‘이재명 비토’ 기류

檢 수사에 이재명 ‘위기’… 與 일각 ‘野도 비대위’ 기대

헤럴드경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2022 출범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이재명 책임론’을 다시 꺼냈다. 친문계 의원(윤영찬)에 대한 ‘개딸(이재명 열성 지지자)’들의 공세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막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다. 이 의원은 ‘대선·지선 선거평가’를 이제라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영선 전 장관 등 인사들도 최근 검찰의 수사와 관련해 이 대표에게 ‘공천권을 내려 놓으라’며 날을 세우고 있다.

▶이원욱 ’대선 평가 해야 공당’= ‘비이재명계’로 꼽히는 이 의원은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 개딸들이 윤영찬 의원을 공격하는 모습이 정상이라 보는가. 아니라면 (이재명 대표가) 즉시 중지하라고 말씀해야 한다”며 “뺄셈의 진영정치가 만든 것은 결국 대선 패배였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또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에 대한 평가는 왜 사라졌나. 선거를 두번이나 연속 패배해서 정말 많은 국민이 눈물을 삼켜야 했다. 그런데 민주당은 선거 패배에 대한 평가조차 없이 가고 있다. 공당의 모습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 의원은 지난 7일에는 “정당정치가 완전히 사당화로 흐르고 있다. 한국 정치사에 굉장히 중요하고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이 대표에 불만 목소리가 현재 70도~80도 사이라고 얘기하며 “100도가 되면 불출하는 시점”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최근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이 대표에 불만을 표출하는 당내 목소리가 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역대급으로 낮은 상황에서도 민주당이 그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것이 이 대표 때문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이 대표 비판에 목소리를 높이는 측은 박영선 전 장관도 포함된다. 박 전 장관은 지난달 30일에는 ‘민주당이 분당상황과 유사하게 돼 굉장히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고, 지난 6일에는 차기 총선과 관련 “공천권을 당 대표가 갖지 않고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사실상 대표 퇴진 요구로 해석된다.

‘비명계’ 김종민 민주당 의원도 지난 7일 이 대표 100일 평가 질문에 “솔직히 실적이 없다. 약속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신경민 전 의원은 “지금 부글부글 끓는 파가 늘고 있다. 이 대표 이후를 준비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고 했다.

▶檢 수사에 野 인사들, 덩달아 ‘칼춤’= 이 대표에 대한 비토 목소리가 최근 부쩍 커진 것은 검찰 수사 진행 상황과 무관치 않다. 검찰은 이 대표의 대표적 측근인 ‘김용·정진상’ 인사를 잇따라 구속 시키는 데 성공했다. 검찰은 ‘이재명·김용·정진상’ 세명을 정치적 공동체로 묶어 김용과 정진상에게 제공 또는 약속된 뇌물은 곧 이 대표가 받은 것이란 논리고 이 대표를 압박하고 있다.

그간 비교적 민주당 내 검찰 수사 대응이 ‘단일대오’로 유지되고 있었던 이유는 크게 세가지다. 일단 이 대표가 당원들의 압도적 지지(77.77%)를 받아 대표가 된지 불과 4개월밖에 지나지 않았고, ‘비명계’의 구심 인물이 될만한 인사가 보이지 않으며, 검찰 수사가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겨냥하면서 당내 최대 계파 ‘친문계’의 위기감 역시 고조돼 ‘이재명 비토’ 목소리가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아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서해피격’ 사건과 관련 검찰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의 구속영장이 최종책임자로 서 실장을 지목하면서 문 전 대통령으로까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은 낮아졌고, ‘개딸’로 대표되는 이 대표 극성팬덤의 친문계 인사 공세가 과도하다는 판단이 당내에서도 늘면서 이 대표에 대한 비토 목소리가 커지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여전히 ‘이재명 비토’가 힘을 받기 위해 필요한 구심 인물 부재는 한계로 지목된다. 이 의원이 ‘이재명 책임론’을 꺼낸 데에는 이 의원 본인의 정치적 셈법이 가미됐다는 해석이 많고, 박 전 장관 역시 서울시장 낙선 등의 선거 패배 책임론으로부터 자유로롭지 못하다. 김종민 의원과 신경민 전 의원 인사들의 목소리도 아직은 소수에 머문다.

민주당 관계자는 “대선에서 1600만표 이상의 국민 지지를 받았던 인사는 당내에서 이재명 대표 외에 없다. 당대표 선거에서도 압도적 지지율로 당선됐다”며 “다만 검찰 수사 진행 상황은 지켜보고 있다. 일단 소환 요구가 온다는 당당하게 임한다는 것이 당 대응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여권 일각에선 민주당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기대섞인 전망도 나온다. 이 대표가 검찰에 의해 기소될 경우 당 대표직을 내려놓는 절차가 필요하고, 이럴 경우 새 지도부를 꾸리기 위해 비대위 체제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검찰은 정무적 판단 을 하지 않고 법과 원칙대로 가기로 한 것으로 들었다”고 전했다.

h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