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알바니아 식당 철장에 갇혀있던 불곰, 20년 만에 세상 밖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철창을 벗어나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 불곰 ‘마크’.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알바니아 수도 티라나의 한 식당 철장에 20년 이상 갇혀 있던 불곰이 비로소 자유의 몸이 됐다.

8일(현지시간) AFP 통신은 불곰 ‘마크’가 국제 동물보호단체 포포스에 구조돼 오스트리아 보호구역에서 새로운 삶을 살게 됐다고 보도했다.

1998년 태어난 것으로 추정되는 마크는 엄마곰이 사살된 뒤 여동생 라이자와 함께 20년 전 티라나에 있는 한 식당에 팔렸다.

마크는 라이자와 함께 ‘곰 식당’이라는 이름의 이 식당에서 철창에 갇혀 식당 손님들의 눈요기로 평생을 살았다.

현재 마크는 몸무게 250㎏으로 과체중에 딱딱한 콘크리트 바닥에서 오랜 시간을 갇혀 지내 관절, 근육, 눈, 장기에 문제가 있다고 포포스는 전했다.

또한 지루함과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장애 증세도 보이며 공격적인 성향에 작은 소리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포포스는 덧붙였다.

마크의 상태는 2년 전 여동생 라이자가 죽은 뒤 악화했다.

20년간 마크를 돌본 식당 직원은 “마크가 여동생이 죽은 뒤 2∼3달 동안 쉬지 않고 울었다”고 전했다.

1년 전 식당 주인이 바뀌었고, 새 주인은 직원의 건의를 받아들여 마크를 포포스에 넘겼다.

구출된 마크는 오스트리아 보호구역으로 옮겨질 예정이다. 포포스는 마크에게 수의사의 치료와 적합한 식단을 제공하는 등 새 환경 적응을 도울 예정이다.

포포스는 마크가 알바니아에서 구조한 34번째 야생 동물이라고 전했다.

포포스는 “마크의 구출은 중요한 이정표지만 여전히 알바니아에서 곰들은 애완용, 손님 유치용으로 학대받을 위험에 처해 있다”며 “관련 법 제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알바니아 당국은 이에 대해 야생동물을 위한 보호구역을 설치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라고 밝혔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