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시위 지하철역 무정차 통과’ 추진에 전장연 “장애인 차별 인정하고 사과부터”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시, 구체적 방법 등 마련해 조속 시행 방침

전장연 “시위 계속할 것. 장애인 권리 예산 보장이 우선”

세계일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4호선 삼각지역 플랫폼에서 지하철 탑승 시위 중 서울교통공사 지하철보안관 등과 충돌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출근길 시위가 진행되는 지하철역 무정차 통과를 검토 중인 가운데, 전장연은 “장애인을 차별한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부터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반발했다.

8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전장연 시위가 진행되는 지하철 역사에는 열차를 무정차 통과하는 방안을 조만간 시행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세부 사항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대통령실 관계자의 무정차 관련 문의가 있었다”며 “시에서도 오늘 오세훈 시장에게 이와 관련해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구체적인 무정차 통과 방법이나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시와 서울교통공사가 검토했고 조속한 시일 내에 시작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출근 시간에 전장연의 지하철 지연 시위가 예상되는 역은 무정차하고 지나가야 국민 전체의 불편을 줄일 수 있다”며 “불법 시위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에 대해 손해배상 등 엄정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적기도 했다.

전장연은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이날 즉각 반발 성명을 내고 “시의 해당 결정은 불법 파업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한다는 윤석열 정부 방침에 따른 것이라 풀이된다”며 “오세훈 서울시장의 결정이 사실이라면 먼저 서울시가 지금까지 법과 원칙에 따른 장애인의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지 않고 장애인을 차별한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대한민국에서 장애인들은 비장애인이 타는 열차에 타지 못했다”며 “법에 명시된 권리가 내팽개쳐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장애인들의 권리만 보장하는 열차에 장애인들은 타지 못했다. 어차피 지금까지 무정차로 지나치지 않았는가”라며 “이제 와서 새삼스럽게 부끄러운 대책을 언급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법과 원칙은 윤석열 정부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데 있어 차별 없이 평등하게 적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특히 무정차 통과에 따른 후속 대책이 장애인의 권리를 예산으로 보장하는 대책이기를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전장연 관계자는 “무정차 통과를 이야기하기에 앞서 장애인 권리 예산 보장 방안을 먼저 이야기해야 한다”며 “출근길 지하철 선전전은 계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장연은 지난해 12월부터 장애인 이동권 보장, 장애인 권리예산 반영 등을 요구하면서 출근길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진행해왔다. 이로 인해 지하철 운행 지연 등으로 시민 불편이 지속돼왔다.

김수연 기자 sooy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