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란 최고지도자 여동생, 반정부시위 지지…“내 형제의 행동에 반대” 공개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란 최고지도자 여동생,

‘시위대 강경 진압’ 최고지도자 비판

“혁명수비대 무기 내려놓고 시위 함께 해야”

전 대통령도 “안보 명분으로 자유 짓밟아선 안 돼”

당국 강경 진압 방침 비판

동아일보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란 최고지도자의 여동생과 전직 대통령이 이란 당국을 비판하며 시위대를 옹호하고 나섰다. 이란 당국이 히잡 착용 의무화 규정 완화 등에 대한 검토를 시사한 가운데 반정부 시위 새 변곡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7일(현지 시간) 이란 최고지도자인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와 친남매 사이인 바드리 호세이니 하메네이가 알리 하메네이의 강경 진압 방침을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현재 이란에 거주 중인 그녀는 프랑스에 살고 있는 아들의 트위터를 통해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현 시점에서 나의 형제(알리 하메네이)의 행동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힐 때가 왔다”며 “1979년 이슬람 혁명 이후 지금까지 이어진 이슬람 공화국의 범죄 행위로 인해 슬퍼하고 있을 이란 어머니들을 향해 애도를 표한다”고 했다. 반정부 시위 과정에서 목숨을 잃은 이들을 기리면서 동시에 알리 하메네이의 강경 진압 방침을 비판한 것. 이어 “알리 하메네이의 혁명수비대와 용병들은 무기를 내려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보다 하루 전인 6일에는 모하마드 히타미 전 이란 대통령이 현 정부를 향해 “너무 늦게 전에 잘못을 바로 잡고 좋은 통치로 나아가라”고 촉구했다고 영국 BBC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히타미 전 이란 대통령은 7일 이란의 ‘학생의 날’ 하루 앞서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반정부 시위를 학생과 교수가 함께 참여한 전례 없는 시위르고 규정하며 “여성, 삶, 자유라는 아름다운 슬로건은 이란 사회가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옹호했다.

또한 반정부 시위를 강경 진압 중인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과 정부를 향해 “자유와 안보가 대립해서는 안 된다”며 “안보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자유가 짓밟히거나 자유라는 이름으로 안보가 무시돼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란 정부 관료들이 이 시위를 진정으로 인정하고 그들의 도움으로 너무 늦게 전에 잘못된 통치의 측면을 인식해 좋은 통치로 나아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히타미 전 대통령은 1997년부터 2005년까지 재임했으며 재임 당시 개혁 성향 지도자로 언론 자유와 여성 해방, 시장경제 등의 가치를 앞세웠다. 여성과 학생, 청년층으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았다. BBC는 “히타미 전 대통령이 시위대를 공개적으로 옹호하며 당국을 비판한 것은 드문 일”이라고 평가했다.

카이로=강성휘 특파원 yol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