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여친과 발리갔다 감옥 가면 어쩌나…벌써부터 걱정하는 호주,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혼전 성관계를 금지하는 내용의 새로운 형법이 인도네시아 국회를 통과하자 이웃나라인 호주 시민들이 당혹스러워하고 있다고 호주ABC가 8일 보도했다.

호주인이 가장 많이 찾는 관광지 중 한 곳이 인도네시아에 있는 발리이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 국회는 지난 6일 혼인 외 성관계 적발시 1년 이하의 지역, 혼전 동거 시에는 6개월 이하의 징역형에 처하는 내용의 형법 개정안을 가결했다. 이 법은 외국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와 관련 호주 외교부는 “이 개정안이 시행되기까지는 3년이 걸릴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법안의 초안과 최종적으로 어떻게 해석될지에 대한 추가 정보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호주인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혼전 성관계 처벌 조항이다. 호주인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만해도 연 100만명이 발리를 방문했다. 그곳에서 수많은 호주인들이 서핑, 파티, 밤문화 등을 즐겼다.

이 매체는 또 호주인들은 인도네시아 경찰이 발리의 호텔을 갑자기 급습해 혼전 성관계 조항을 적용, 처벌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고 했다고 ABC는 전했다.

이같은 우려에 대해 에드워드 오마르 샤리프 히아리에지 인도네시아 법무부 차관은 “당국은 호텔을 급습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혼외 성관계 금지 조항이 친고죄여서 당사자의 직계가족이 고발하지 않는 한 처벌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도네시아 관광 업계도 관광객 감소를 걱정하는 모습이다.

인도네시아 관광산업 위원회의 부국장인 마우라니 유스란은 “새로운 형법이 관광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