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환율 떨어지고, 中 코로나19 방역 완화에 항공사 숨통 트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환율 1300원 초반…환차손 줄어드는 항공업계

중국 '제로 코로나' 완화에 '리오프닝' 기대감↑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 항공업계가 정상화 궤도에 오르는 가운데, 국내 항공사들도 원·달러 환율 하락과 중국의 방역 완화 정책 예고로 훈풍을 기대하고 있다.

8일 항공업계는 무비자 관광 재개로 여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일본 노선 증편은 물론, 리오프닝을 예고한 중국 노선 확대에도 집중하고 있다.

중국은 중국 내에서 방역정책에 반대하는 비판이 많아지고, 시위까지 격화하자 방역 정책을 완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중국은 지역 간 이동에 의무화했던 음성확인서 제도를 폐지하고, 중국 수도 베이징과 광저우 등 일부 지역에서 코로나19 검사를 PCR(유전자증폭) 검사에서 신속항원 검사로 전환하기로 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홍콩부터 확진자 격리기간 단축과 PCR검사 완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들었다"며 "단번에 중국이 출입국을 자유롭게 해줄 거라는 기대는 하지 않지만 입국 시 PCR검사가 신속항원으로만 바뀌어도 '제로 코로나' 시절 보다는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중국 노선은 국내 항공사들의 알짜 노선으로 여객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친다. 코로나19가 본격화하기 전인 2019년 기준 1850만명이 넘게 이용했다. 저비용항공사(LCC)들의 경우는 중국과 일본 노선 없이는 수익을 올리기 힘든 구조로 중요한 노선이었다.

LCC 관계자는 "중국 여객 규모는 2019년 대비 2%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일본 노선의 회복이 고무적이긴 하지만 사실상 중국 노선 없이는 여객 사업의 정상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국내 항공사들은 우선 대만노선 확대에 나서는 모습이다. 오는 29일 대구~타이베이(주 5회) 노선을 신규 취항하는 진에어는 다음 달 21일부터 운항 횟수를 주 7회로 늘릴 계획이다. 제주항공은 인천~웨이하이 노선 운항을 주 1회에서 주 2회로 증편하는 등 중국 노선을 확대했다. 총 189석의 B737 항공기를 투입해 주 5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하고 내년 1월 21일부터는 주 7회로 운항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좀처럼 떨어지지 않던 원·달러 환율도 12월 첫째 주 평균 1304.7원으로 8일 기준으로는 1318원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1400원대 중반을 기록했던 지난 10월에 비하면 점차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는 평이다. 원·달러 환율은 10월 21일 1439.80원과 비교했을 때 보다 200원 가까이 내렸다.

달러 기반으로 거래하는 항공사로서는 항공기 리스비, 유류비 부담이 낮아져 수익성 회복에 청신호가 들어온 셈이다.

대한항공은 원·딜라 환율이 10원 오를 때마다 350억원의 외화평가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시아나항공도 환율이 10% 상승하면 3585억원의 세전순이익이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돼 '킹달러' 시기에는 환차손 피해가 컸다.

국제항공운송협회도 지나친 낙관은 경계하면서도 성명을 통해 전 세계 항공사들이 올해까지 적자를 줄이고 내년에는 47억 달러, 우리 돈 6조2천억여 원의 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국제항공운송협회는 세계 항공업계가 코로나19가 시작된 2019년부터 해마다 수백억 달러의 적자를 냈지만, 올해 들어 각종 방역 기준이 완화하면서 여행을 비롯한 출입국 수요와 화물 수요가 되살아났다고 분석했다. 올해 글로벌 항공업계의 적자 규모도 애초에 예상됐던 97억 달러에서 69억 달러까지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공사들의 '적자 탈출'을 전망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