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빈곤 포르노’ 의혹 제기한 장경태, 대통령실 명예훼손 고발에 “김 여사가 처벌 원하고 있을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BS 라디오 출연해 “알권리 제한, 국민 분노해”

세계일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앞줄 왼쪽)가 지난 12일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선천성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14세 아동의 집을 찾아 아이를 안고 있다. 프놈펜=뉴스1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대통령실이 김건희 여사 관련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형사 고발한 데 대해 “김 여사 당사자가 처벌을 원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 여사는 지난 12일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선천성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소년 집에 방문해 아픈 아이 사진을 찍었다.

장 의원은 이를 두고 ‘빈곤 포르노’라고 지적했고 대통령실은 그를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했다.

장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한 자리에서 대통령실의 고소 등에 대해 “(내가) 왜 대통령실의 명예를 훼손했나. 김 여사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명예훼손죄는 반의사불벌죄다. 당사자 의사에 반해 처벌할 수 없는 죄”라며 “대통령실의 고발이 아니라 김 여사의 고소가 있었으면 참 좋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조명을 사용하면 김 여사의 명예가 훼손되고 조명을 사용하지 않았으면 명예가 훼손 안 되는 것이냐”면서 “그냥 빈곤 포르노 찍은 것은 찍은 것이라고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차라리 그런 부분을 고발하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꾸 이렇게 여러 국민의 알권리를 제한하고 헌법질서를 무너뜨리는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이 사안이 저 개인의 혼자만의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공감해주신다”며 “고발 2호, 3호로 많은 분들이 고초를 겪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불과 며칠 지나지도 않아서 벌써 이렇게 현실이 되고 있지 않냐”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이런 부분에 대해 이제 많은 분들이 더 분노하고 있다”며 “단순히 공감을 넘어 분노에 이르고 있다고 보시면 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조명사용 의혹’에 대해 “(김 여사의)수행 인원과 촬영팀의 인원과 소속 또 장비 목록만 제출해주면 진실이 밝혀지고 끝날 것”이라며 “대통령실이 수사기관에 모든 자료를 제출했다고 이해하고 있는데 수사기관에 왜 제출하나. 국민 앞에 공개하면 된다”고 일갈했다.

민주당도 장 의원을 고발한 대통령실을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앞선 6일 대통령실이 장경태 의원을 경찰에 고발한 것에 대해 “불편한 의혹 제기와 비판을 못 하도록 입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그 태도가 참으로 좀스럽고 치졸하다”며 “비공개 일정이라 언론 취재도 없었으면서 정작 대통령실과 김 여사는 한 가정의 아픈 아이와 동정심을 자극하는 사진을 찍고 만천하에 공개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정인을 향한 대통령실의 첫 법적 조치가 야당 의원 명예훼손죄 고발”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국회의원은 국민이 갖는 의혹에 대해 대신 지적하고 확인할 책무와 권한이 있다”며 “야당 의원의 입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것인지 김 여사에 대한 비판은 아예 원천 봉쇄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당시 김 여사는 캄보디아 정부가 주최한 각국 정상 배우자 프로그램에 불참하고 대신 캄보디아 심장병 환아의 집에 찾아가는 개별 일정을 가졌다”며 “이 사진을 두고 주빈국과의 외교적 관계와 국익, 아동의 인권은 무시한 채 김 여사 개인의 이미지 메이킹에만 치중한 것 아니냐는 비판과 의혹이 크게 일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면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해명하면 끝날 일이고 비판이 정당하지 못하다면 충분하게 반박하면 될 일”이라며 “국민의 삶과 일상에서 자유민주주의의 가치를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소중하게 지켜나갈 것이라고 하더니, 윤석열 대통령이 그렇게 강조하는 자유민주주의가 이런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대통령실에 ”당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과 영상, 수행인력과 장비 등 객관적 자료 일체를 국민 앞에 공개하라“며 ”객관적인 자료를 공개한다면 김 여사의 캄보디아 사진과 관련된 모든 의혹은 깔끔하게 해소될 것이고 떳떳하다면 굳이 공개 못 할 이유가 없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대통령실이 장경태 최고위원에 대한 고발을 취하하는 것으로 결자해지하라“며 ”이것이 윤 대통령이 강조하던 ‘정치의 투명성’과 ‘국민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한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윤 대통령을 향해 ”야당 국회의원에 재갈을 물리는 속 좁은 정치, 부끄럽지 않나“라며 ”대통령답게 부디 정치를 대승적으로 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 제보를 기다립니다. [메일] blondie@segye.com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