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의겸 “‘저강도 계엄령’ 상태, 계엄사령관은 한동훈”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가 열린 7일 법사위 회의실에서 한동훈 법무장관과 김의겸 의원(오른쪽)이 한 자리에서 만났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아일보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자리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은 8일 검찰의 민주당 전방위 수사와 관련 “지금은 거의 ‘저강도 계엄령’ 상태라 생각한다”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계엄사령관 역할을 하면서 계엄군(검사들)을 지휘하고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나와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장관의 청담동 술자리 의혹의 팩트 체크가 부족했다는 지적에 대해 “이게 평시 체제라면 좀 더 차분하게 접근을 할 수 있었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이 평시인가. 역대 어느 정권이 지금처럼 야당 파괴에 나선 적이 있었느냐”며 “문재인 전 대통령,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해 거의 일망타진 수준으로 검찰이 나서고 있다. 1980년 5·17 때 전두환 때나 있던 일”이라고 했다.

이어 “그때는 군인들이 계엄군이었다면 지금은 검사들이 그 역할을 하고 있고, 당시 별 4개 대장들이 계엄사령관을 했다면 지금은 한 장관이 그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런 상태에서 어떻게 그냥 점잖게만, 차분하게만 싸울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한 장관이 자신을 포함해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이들을 상대로 10억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낸 데 대해서는 “국정감사 때 제가 (한 장관에게) ‘술자리에 있었느냐’고 물어본 건데, 그게 명예훼손이 되나 싶다”며 “설사 명예를 훼손했다 할지라도 그 대가가 10억 원까지나 되나. 좀 놀랐다”고 했다.

이어 “이분이 자신의 몸값을 대단히 높게 매기는구나, 이런 생각을 했다”며 “이건 개인에 대한 문제뿐만이 아니라 윤석열 정부가 듣기 싫은 소리, 쓴소리, 불편한 소리 등을 형사고소로, 또 돈으로 입을 틀어막겠다고 하는 전략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만일 제가 조심하느라, 또 겁이 나서 (청담동 의혹에 대해) 물어보지 않았는데 나중에 그게 사실로 밝혀지면 스스로 얼마나 후회하고 자책하겠나”라며 “제기된 의혹에 대해 국민을 대신해서 물어보는 것이 국회의원의 의무다. 저는 제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0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이 올해 7월 서울 청담동의 고급 바에서 김앤장 변호사 30여 명과 술자리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시 술자리 동석자로 지목됐던 첼리스트는 경찰조사에서 “전 남자친구를 속이려고 거짓말을 했다”고 진술했다.

이에 김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 등에게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만 했다. 한 장관을 김 의원을 향해 “사과할 필요 없고 책임을 져야 한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김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도 “전체적으로 지금 상황이 저강도 계엄 체제고, 야당에 대한 파괴의 공작과 수준이 도를 넘고 있는 상태 아니냐”며 “그래서 제가 이걸 개인적인 차원에서 사과하고 말고 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재차 말했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