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서훈 추진에 외교부 제동…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지난 9월2일 오후 미쓰비시중공업 근로정신대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가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일본 후생연금 탈퇴수당으로 받은 931원을 건내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최은지 기자] 국가인권위원회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의 서훈을 추진했지만 외교부가 제동을 건 것으로 알려졌다.

8일 강제동원 피해자를 지원해 온 임재성 변호사에 따르면 인권위는 오는 9일 열리는 2022년 인권의 날 기념식에서 양 할머니에게 국민훈장 모란장 서훈을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양 할머니에 대한 서훈 안건은 6일 국무회의에서도 상정되지 않았고, 8일 개최되는 임시 국무회의에도 상정되지 않을 것으로 알려져 수상이 사실상 불발됐다.

임 변호사는 SNS에 “외교부가 양금덕 선생님의 서훈에 대해 ‘사전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라는 의견을 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일본이 불편해할까 봐, 현재 논의되는 강제동원 관련 한일협의에 변수가 생길까 봐 외교 쪽과 협의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외교부는 상훈법상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는 만큼 관련 부처 간 사전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외교부는 상훈 담당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 등에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 단체는 7일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의 면담에서도 서훈 불발에 대해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silverpaper@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