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포르투갈 선제골 세리머니에 달려가다 되돌아선 실바,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기브미 스포츠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르투갈의 신예 공격수 곤살루 하무스(벤피카)가 6-1 대승의 물꼬를 튼 선제골을 넣었을 때 베르나르두 실바(맨체스터 시티)가 그라운드 안에 혼자 우두커니 서 있는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7일(한국시간)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스위스와의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전 전반 17분 실바는 마치 동료들과의 세리머니를 멀리서 관망하는 것처럼 보였다. 영국 매체 기브미 스포츠는 ‘실바가 동료들과 (득점) 축하하는 것을 거부하는 것처럼 보였다. 포르투갈 선수들이 경기장 구석에 모여 있을 때 그는 동료들과 떨어진 곳에 가만히 서 있었다’고 보도했다.

사진 때문에 일부는 포르투갈 선수단 내부에 불화가 있는 것 아닌가 의심했다. 하지만 동영상을 돌려 보면 실바도 동료들과 기쁨을 나누기 위해 달려가려다 뭔가를 깨달은 듯 멈춰선 뒤 그라운드 쪽으로 돌아온다.

득점 이후 상대방 진영에 한 명의 선수도 없으면 골을 먹은 팀이 킥오프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실바가 이같은 행동을 했다며 그의 영리한 행동을 칭찬하는 축구 팬도 있었다.

실바가 월드컵 본선 경기 도중 이런 행동을 한 최초의 선수도 아니다. 2018 러시아월드컵 튀니지와의 조별리그 대결에 나선 잉글랜드 대표팀의 키어런 트리피어가 해리 케인의 골 세리머니 대열에 합류하지 않고, 멀찌감치 떨어져 세리머니 장면을 관망한 일이 있었다.

한 누리꾼은 “실바는 5차원 체스를 두고 있다. 그가 한 발 물러나 있어 스위스가 경기를 재개할 수 없었다”고 똑똑하다고 칭찬했다. 다른 누리꾼은 “기쁨을 만끽하는데도 재빨리 상황을 판단한 실바는 프로다운 정신력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그런데 기브미 스포츠에 따르면 국제축구연맹(FIFA) 규정은 경기 재개를 위해서는 절반의 선수가 온전히 경기장에 있어야 한다고 명확히 못박고 있다. 2018 러시아월드컵 이후 규정을 더욱 명확히 했다는 것이다. 킥오프를 하는 선수를 제외한 절반이 경기장에 있어야 한다. 즉 심판은 선수들이 경기장 바깥에서 세리머니를 하는 동안 킥오프를 허용할 수 없도록 규정했다.

실바가 이를 몰랐을 리 없다. 다만 그는 어떤 모험도 감수하려 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임병선 선임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