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경찰청, ‘이태원 참사 동향 보고’ 유출 의혹 정보관 3명 수사 의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의 모습. 권도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언론사에 내부 문건을 제공한 의혹을 받는 경찰청 정보국 소속 경찰관 3명이 경찰 수사를 받게 됐다. 이들을 포함한 7명에 대해선 인사조치도 이뤄졌다.

7일 경향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지난달 중순 정보국 내부 문건이 언론을 통해 외부에 공개되자 공공안녕정보국 정보협력과 직원들을 상대로 감찰조사에 착수했다. 직원 30여명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디지털 포렌식을 진행했고, 통신내역 조회와 대면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감찰팀은 이후 정보협력과 소속 경정, 경감 등 3명에 대해 공무상 비밀을 누설한 혐의로 수사 의뢰했다. 또 이들을 포함한 정보국 소속 직원 7명을 이번 주 일괄 인사이동 조치했다. 지난 3일 경찰 내부망에는 전출된 직원들의 후임을 구하는 ‘직위 공모’ 글도 게시됐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의뢰 대상뿐만 아니라 업무 성적이 저조하거나 본인이 전출을 희망한 이들도 포함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놓고 경찰이 부적절한 정보 수집과 문건 작성을 자성하기보다 제보자를 색출하려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앞서 ‘이태원 핼러윈 참사’ 발생 이틀이 지난 10월31일 경찰청 정보국이 작성한 내부문건이 작성 하루 만인 지난달 1일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진보·보수 성향의 시민단체 다수와 온라인 여론 동향, 언론의 보도계획 등 정보를 수집한 내부 문건으로, 사찰 논란이 일었다.

이유진 기자 yjleee@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