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중국 ‘위드 코로나’ 전환 밑작업? “광저우 16만명 확진에 사망 0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 공포 낮추기 ‘가속’

한겨레

6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대비용 약을 구매하기 위해 줄 서 있다. 베이징/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방역 완화에 나선 중국이 주민들의 코로나 공포를 낮추는 작업을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한 달 여 전 고강도 방역 정책인 ‘제로코로나’ 정책을 최고의 인권 정책으로 선전하던 태도에서 벗어나 ‘위드 코로나’에 한층 다가서는 모양새다.

중국 관영 매체인 <중국중앙텔레비전>(CCTV)과 <환구시보>는 지난 5, 6일 여러 지역의 의료 전문가를 인터뷰한 기획 뉴스를 통해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과 위험 정도, 대처 방법 등을 다각도로 보도했다. 의료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변이의 위험성을 계절성 독감 수준이라고 평가하면서, 일반 확진자의 경우 집에서 쉬면서 재택 치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확진 이후 나타나는 신체 증상을 하루 단위로 설명하는 등 재택 치료 방법도 소개했다. 지난 4월부터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를 실천하고 있는 한국 의료 전문가들의 발언과 크게 다르지 않다.

최근 한두 달새 확진자가 급증했던 광둥성 광저우가 대표 사례로 언급된다. 탕샤오핑 광저우 의대 당 서기는 “오미크론 변이는 전염력이 강하지만 독성이 크게 약화됐다”며 “현재까지 광저우에서 16만명 이상의 감염자가 발생했지만 사망자는 없고, 중증 사례는 4건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장종더 광저우 중의약대 부총장도 “(오미크론의) 증상은 중증 독감과 비슷하거나 경미하다”며 “무증상 확진자나 경증 확진자는 5~7일 정도 치료받으면 음성으로 돌아갔다”고 밝혔다.

확진되더라도 재택 치료가 가능하다는 설명도 나온다. 왕꾸이창 베이징대 제1병원 전염과 주임은 “코로나 확진자는 진료가 필요한 환자와 일반 환자로 구분된다. 일반 환자는 집에서 관찰해 치료하고, 제한된 의료 자원은 중증 환자들에게 써야 한다”고 말했다. 확진자의 재택 치료는 지난달 말 베이징 등에서 발생한 시위에서 시민들이 주요 요구로 제기한 사항이다.

전문가들의 설명대로 진행된다면, 중국이 곧 한국 등과 비슷하게 일반 환자는 자택에서 스스로 치료하고 의료 자원은 중증 환자에게 집중하는 대응 체계로 갈 것으로 보인다. 중국 시민들은 확진 때 필요한 약을 구매하는 등 최근 정책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중국의 방역 정책에 대한 선전은 한 달여 사이 극적으로 변화했다. 중국 관영 매체는 그동안 미국, 유럽 등이 코로나19로 수십만명이 사망했다며,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은 인권을 위하는 길이며, 중국이 매우 안전하다고 보도해 왔다. 시진핑 국가주석도 지난 10월 중순 본인의 3연임을 확정 짓는 ‘20차 당 대회’에서 “우리는 코로나가 갑자기 들이닥친 상황에서 생명 지상주의 원칙과 제로 코로나 원칙을 견지해 인민의 생명과 건강을 최대한 보호했다”고 자찬했다.

이런 정책 변화가 주민들의 요구에 대한 응답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중국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은 지난 4일 웨이신에 올린 글에서 “며칠 전 일부 지역의 전염병 예방·통제 조치에 대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의견이 집중됐으며 적시에 소통하고 개선해 상황이 진정됐다”고 밝혔다. 공청단이 밝힌 ‘오프라인 의견’은 베이징과 상하이 등의 시위를 일컫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주요 사회 단체인 공청단이 정부의 방역 정책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을 공개적으로 인정했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베이징/최현준 특파원 haojune@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클릭!]
▶▶당신이 있어 따뜻한 세상,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어떤 뉴스를 원하나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