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선발 제외’ 호날두…6:1 대승에도 세리머니 없이 홀로 떠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선발 제외’ 호날두…6:1 대승에도 세리머니 없이 홀로 떠났다 / 사진=로이터(왼쪽)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선발 출전에서 제외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7·무소속)가 포르투갈의 8강 진출에도 승리 세리머니에 합류하지 않은 채 선수대기실로 직행했다.

포르투갈은 7일(한국시간)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 스위스와 경기에서 6-1로 크게 이겨 16년 만에 월드컵 8강에 진출했다. 그러나 호날두는 종료 휘슬이 울리자 고개를 숙인 채 대기실로 이동했다고 BBC 등이 보도했다.

호날두는 이날 벤치를 지켰다. 페르난두 산투스 포르투갈 감독은 16강전을 앞두고 기자회견에서 “한국과의 3차전에서 호날두가 교체될 때 했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불만을 내비친 바 있다. 호날두는 조규성이 빨리 나가라는 뜻으로 영어로 “패스트”(fast)라고 말하자 기분 나빠하며 조용히 하라는 듯 손가락을 입에 갖다 대는 행동을 취했다. 호날두가 월드컵이나 유럽선수권 등 메이저 대회에서 선발로 나오지 않은 건 2008년 이후 14년 만이다.

포르투갈은 호날두 없이도 스위스를 상대로 압도적인 경기력을 보였다. 호날두 대신 출전한 곤살루 하무스(21·벤피카)는 대회 첫 해트트릭을 기록하는 맹활약을 펼쳤다. 하무스는 1958년 스웨덴 월드컵 프랑스와 준결승에서 18세 나이에 해트트릭을 달성한 펠레(브라질) 이후 월드컵 토너먼트(조별리그 이후 단판 승부) 최연소 해트트릭 기록도 세웠다.

그런데도 경기장의 팬들은 계속 호날두의 이름을 부르며 그를 기다렸다. 포르투갈의 승리가 확실해지자 팬 서비스 차원에서라도 호날두를 출장시키라는 의미였다. 결국 산투스 감독은 후반 26분이 돼서야 호날두를 그라운드에 내보냈다. 그러나 호날두는 뒤늦게 나선 경기에서 과한 욕심 탓에 단 한 골도 기록하지 못했다.
서울신문

호날두가 경기장을 떠나는 모습. / 사진=아드리안 델 몬테 트위터


경기 종료 후 포르투갈 선수들은 한데 모여 기쁨을 나눴다. 호날두는 관중을 향해서만 인사한 뒤 동료들을 보지도 않고 선수대기실로 직행하며 기분이 좋지 않음을 행동으로 표현했다.
서울신문

벤치에 앉아 경기를 지켜보는 호날두의 모습. /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요 외신은 호날두가 남은 경기에서도 벤치 멤버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ESPN은 “호날두는 이날 생애 처음으로 월드컵 경기 선발 라인업에서 제외됐다. 호날두 없는 포르투갈의 조직력은 더 좋아 보였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호날두는 여전히 좋은 기량을 가졌지만, 지금은 교체 선수로 뛰어야 할 때다. 산투스 감독은 호날두가 군말 없이 본인의 역할을 받아들이길 바라고 있을 것”이라고 썼다.

영국 텔레그래프는 “포르투갈이 호날두로부터 해방됐다. 산투스 감독은 용감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렸다”며 “호날두가 빠져서 도움을 받은 건 (전 소속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뿐만이 아닐 것”이라고 꼬집었다. BBC도 “포르투갈은 맨유의 선례처럼 호날두가 없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고 결정했다. 그는 아무도 원하지 않는 슈퍼스타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호날두는 카타르 월드컵 개막 직전 인터뷰를 통해 맨유를 비판한 뒤 방출됐다. 이후 사우디아라비아 프로축구 알나스로와 곧 입단 계약을 마무리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포르투갈 스포츠 일간지 오 조고는 호날두가 공동취재구역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계약 관계를 묻는 말에 “사실이 아니다”고 짧게 답한 뒤 빠르게 빠져나갔다고 밝혔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