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석오 이동녕 선생 훈격 ‘대한민국장’으로…서명운동 등 본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충남 천안시 일원에 설치된 석오 이동녕 선생 동상. 서울신문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상해 임시정부 주석을 역임하며 대한민국 독립운동사의 큰 획을 그었던 독립운동가 석오(石吾) 이동녕 선생의 서훈 등급 상향 운동이 충남 천안에서 본격화됐다.

천안시는 이동녕 선생의 서훈 상향을 위한 서명운동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앞서 천안시와 석오이동녕선생선양회는 이동녕 선생의 서훈을 ‘건국훈장 대통령장(2급)’에서 ‘대한민국장(1급)’으로 상향하기 위한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지난 1일 출범했다.

서명운동은 석오 이동녕 선생 서훈 상향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이달 중으로 공적 홍보와 함께 시작된다. 천안시와 추진위는 이동녕 선생의 추가 공적을 발굴해 보훈처에 공적 조서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서울신문

석오 이동녕 선생 서훈 상향 범시민 추진위원회. 사진=천안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동녕 선생은 천안에서 태어나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초대의장, 임시정부 주석으로 활약한 독립운동가로, 중국 충칭시 치장에서 1940년 서거했다. 이동녕 선생의 공적은 지난 1962년 정부가 공훈을 기려 건국훈장 대통령장(2급)을 추서했으나, 공적보다 훈격이 낮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임정 수립 100주년인 지난 2019년 천안지역에서는 천안시의회와 충남 시·군의장협의회 등 ‘이동녕 선생 서훈 등급 상향 촉구 건의문’ 채택과 청와대 국민청원 등이 잇따랐지만, 서훈 등급 상향은 안 됐다.

서문동 석오이동녕선생선양회 상임대표는 “당시 허술한 자료를 토대로 서훈을 추서한 것으로 사료돼 정당한 평가가 필요하다”며 “초중고교 등 검정 역사교과서에도 기록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배우고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돈 시장은 “독립운동 공적보다 저평가됐던 이동녕 선생의 서훈 등급을 상향 조정해 적절한 예우를 갖출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안 이종익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