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유승민 "나 하나 이겨보겠다고 삼류코미디…축구하다가 갑자기 골대 옮기나"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곽재훈 기자(nowhere@pressian.com)]
국민의힘 당권주자로 꼽히는 유승민 전 의원이 차기 전당대회에서 당원투표 대비 일반 여론조사 비중을 줄이는 룰(규칙) 변경이 거론되고 있는 데 대해 "축구하다가 갑자기 골대 옮기는 법이 어디 있느냐"고 날선 반응을 보였다.

유 전 의원은 7일 한국방송(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유승민 1명을 어떻게 이겨보겠다고 지금 전대 룰 7:3을 9:1로 바꾸고 별 이야기 다 나오는데, 삼류 코미디 같은 이야기"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국민의함 내 주류인 친윤계에서 당원투표 70%, 여론조사 30%인 현행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거 투표반영 비율을 '당원투표 90%, 여론조사 10%'로 바꾸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는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반윤(反윤석열)에 가까운 유 전 의원이 수위를 달리는 상황에서 그를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돼 왔다.

유 전 의원은 "국민들께서 그렇게 하는 국민의힘을 보면 얼마나 지질하다고 생각하시겠느냐"며 "민심에서 멀어지는 룰이다. 그러면 그게 국민의힘이 아니고 '당원의힘'이지, (여론조사 반영 비율) 10%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러면 그게 10% 정당이지 국민의힘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최근 주호영 원내대표가 '수도권·청년세대 지지를 받는 인물이 차기 대표가 돼야 한다'고 언급해 파장이 인 데 대해 "다음 당 대표가 총선 이겨야 되는데 수도권이 제일 중요하지 않느냐"며 "웬일로 주 원내대표께서 저를 공개적으로 지지하시는가 싶었다. 그런 당권 후보가 지금 저밖에 더 있느냐"고 농담 섞인 말로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수도권이 국회 지역구 의석 중 절반인데 121석 중에 우리가 18석 가지고 있고 나머지 103석을 압도적으로 우리가 뒤지고 있다. 다음 총선에서 또 수도권에서 지면 총선 전체가 참패고 그러면 윤석열 정부는 진짜 하고 싶은 개혁, 5년 내내 하지도 못하고 식물 정부가 된다"며 "누가 당 대표가 돼야 수도권 승리를 할 수 있느냐, 당원들께서 이 점을 정말 전략적으로 고민하고 깊이 생각해서 당 대표를 선출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확답을 하지 않고 "진지하게 검토 중"이라며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는데, 도전해서 당 대표가 돼서 보수정당의 변화와 혁신을 꼭 좀 이끌어 달라는 주문이 상당히 많았다"고만 했다. 그는 "전당대회 날짜 정해지고 룰 정해지고 그러면 이제 제 결심을 밝힐 것"이라고 부연했다.

"윤심? 대통령 선거개입 절대 안돼"…"당 대표 차출론? 한동훈이 애도 아니고…"

전당대회 최대 변수가 이른바 윤심(尹心.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으로 꼽히는 데 대해 그는 "헌법과 공직선거법에 대통령과 공무원들의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는 게 분명히 있다"며 "대통령도 사람이고 정치인이기 때문에 본인 생각은 있으시겠지만 대통령이라는 지위에 간 이상은 경선·공천·선거 개입은 절대로 하면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윤 대통령 본인께서 과거 국정농단 특검 수사팀장을 하실 때 그때 바로 전직 대통령을 경선 개입, 공천 개입(으로 수사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것 때문에 2년 실형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관저 정치' 논란에는 "혼밥 하는 것보다야 관저에 사람들 불러서 밥 먹고 이러는 것 다 좋다"면서도 그는 "그런데 관저에서 윤핵관들만 만나지 마시고, 야당 원내대표·국회의원들도 만나고, 특히 각계각층의 다양한 시민들 만나서 경청하고 소통하고 그 분들의 어려움을 국정에 반영하고(해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한동훈 차출론'에는 "그 분은 지금 공무원이지 않느냐. 임명직 공무원"이라며 "그 분이 뭐 애도 아니고 정치를 누가 시킨다고 하는 그런 정치가 어디 있겠느냐"고 일축했다.

그는 "정치를 하든 안 하든 저는 그 분의 선택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과정이 정말 강인한 의지와 '내가 왜 정치를 하는지' 정치 철학이 있어야 될 것"이라며 "개인적으로 늘 궁금했던 것은 한 장관은 윤 대통령과 무엇이 다른가? 같은 검사 출신이고 굉장히 친하시고 대통령께서 굉장히 아끼는 인재라고는 알고 있는데, 그러면 도대체 정치를 만약 한다면 정치를 하는 이유, 철학 이런 게 뭐가 다른지 아마 국민들께서 굉장히 궁금하실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만약 한 장관께서 윤 대통령과 다르지 않다면, 그러면 지금 윤석열 정부에 대해서 보내는 수도권, 중도층, 젊은 층의 지지가 (한 장관에게도) 거의 그대로 똑같이 반영되는 것 아니냐"고 일침을 가하고는 "저는 하여튼 많이 다를 거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劉=비윤 대표주자' 이미지에도… 정작 화물연대 파업엔 尹과 같은 목소리

다만 최대 현안인 화물연대 파업 문제에 대해 유 전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인식·해법과 대동소이한 접근을 보였다. 그는 "물류가 중단되면 경제 전반에 엄청난 피해를 주니까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것은 저는 불가피한 조치"라며 "잘한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정부 방침을 옹호했다.

그는 "다만 이런 지적이 있다. '대화를 하고 나서 업무개시명령을 하지'(라는), 그 말도 맞다"며 "업무개시명령을 해서 업무에 복귀하더라도 그 다음에 필요한 게 진짜 대화와 협상이다. 차주들이 일단 이번에 업무개시명령에 따르고 나서 1개월 후에, 6개월 후에 또다시 업무 중단을 했다 치면 정부가 할 수 있는 게 또다시 업무개시명령을 하는 수밖에 없다. 이런 악순환을 벗어나려면 업무개시명령 이후에 진짜 대화와 협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단 업무복귀 후 대화'라는 대통령실 및 정부·여당의 기류와 거의 비슷한 해법이다.

특히 그는 "문재인 정부에서 한 안전운임제는 잘못"이라며 "이거 시장경제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차주들은 안전운임제를 일몰제 폐지하고 영구히 하라, 그리고 시멘트·컨테이너 말고 확대해 달라고 하는데 그러면 시장경제의 원리가 완전히 무너진다"고 그는 거듭 강조했다.

그는 "화물연대 차주들의 가장 큰 문제는 교섭력이 없다는 것"이라며 "교섭력이 없으니까 민주노총에 몸을 의탁해서 화물연대가 민주노총에 소속된 것 같이 보이고, 민주노총이라는 데가 정치적으로 워낙 편향되니까 오히려 문제를 더 꼬이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는 "안전운임제 말고 차주들의 교섭력을 어떻게 하면 올려주고, 이 분들을 사회보험에 어떻게 하면 넣어드리고, 이 분들이 안심하고 사업을 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헀다.

화물연대 파업 사안뿐 아니라 경제위기 가능성 대처에 대해서도 그는 "단기적인 대응은 이렇게 할 수밖에 없다"고 윤석열 정부의 방향성에 힘을 실었고,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입장도 "건전 재정이라는 기조는 지키면서 9일에 타결이 되기를 희망한다"는 것으로 정부 입장과 큰 차이가 없었다. 세법에 대해서도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연기, 종부세 감면 등 정부·여당과 대체로 비슷했다. 이상민 장관 거취에 대해 "이거는 야당이 해임건의안 내기 전에 대통령께서 결단을 하셨어야 되는 문제이고 또 이 장관 본인이 결단을 했어야 할 문제"라고 한 부분 정도가 차별점이었다. 앞서 그는 이날 인터뷰에서 '한동훈 정치 차출론'에 대해 말하면서 "정치를 하는 이유, 철학 이런 게 (윤 대통령과) 뭐가 다른지 아마 국민들께서 굉장히 궁금하실 것"이라고 했었다. 

프레시안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자료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곽재훈 기자(nowhere@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