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태원 참사 유족 "경찰 그렇게 많은데, '한 분' 지키는데 전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 이남훈씨 어머니 박영수씨 MBC라디오 인터뷰

"촛불집회 보니 우리나라에 이렇게 경찰 많은 지 몰라"

"그저 나라 한 분 지키는데 전력 쏟는 느낌"

"참사 역사에 뭐라 기록하고 싶나? 있는 그대로 진실되게 해달라"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이태원 참사로 아들을 잃은 유가족이 “나라 한분 지키는데 전력을 다 쏟는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정부의 책임을 언급했다.
이데일리

MBC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참사 당시 희생된 고 이남훈씨 어머니 박영수씨는 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씨는 국정조사특위 여당 측 위원들이 국조위 간담회에 모두 불참하고도 이후 연락조차 없었다고 먼저 지적했다. 당시 국민의힘 측 간사는 간담회 불참후 개별적으로 유가족들과 연락해 목소리를 듣겠다고 밝혔으나 이후로도 별다른 연락은 없었다는 설명이다.

박씨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앞서 진행한 비공개 간담회에서도 무성의한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간에 간담회 끝나기 전에 나가시는 의원님도 계시고 전화만 계속 붙들고 계신 의원님도 있고, 저희가 항의했다”며 “얘기를 들으러 온 거냐 그랬더니 전화로 자기는 이야기를 정리한다는 식으로 하는데 저희 눈에는 그렇게 보이지도 않았다”고 설명했다.

박씨는 “그저 우리 얘기만 들어주고 우리가 원하는 거 사과 하시고 그냥 아이들을 위해서 추모공간이나 가족들 만날 수 있는 소통, (외에) 저희는 바라는 게 더 없다”며 국정조사를 두고 여야간 논쟁이 이어지는 상황에 대해서도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박씨는 또 촛불집회 상황을 지켜본 후 경찰력이 왜 참사 당일 제대로 배치되지 않았는지 의문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광화문을 한번 갔다. 촛불집회하는 곳에, 유가족 누구 하나라도 만날 수 있을까 하는 심정으로 갔다”며 “정말 놀랐다. 우리나라에 이렇게 많은 경찰 인력과 경찰 버스가 이렇게 많은지 정말 너무 황당했다. 그 인원 조금이라도 배치했으면 이번 사태 절대 안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가 본 용산사저 광경처럼 그저 나라 한 분 지키는 데 온 전력이 다 쏟아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아이들이 살아가는 세상에 조금이나마 희망을 갖고 살 수 있게끔 그저 잘못한 건 인정해 주십사 그거 하나 바라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박씨는 “참사를 정부 어디 역사나 기록에 기록할 거 아니냐? 당신들은 뭐라고 기록하고 싶느냐”며 “그저 날짜, 사망 인원, 장소, 우리 정부는 최선을 다했다, 이렇게만 기록할 거냐, 그건 아니다. 똑바로 있는 그대로 진실되게만 (해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