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팀 쿡 "TSMC 애리조나 공장에서 만든 반도체만 쓸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팀쿡 애플 CEO, TSMC 애리조나 공장서 연설

"이제 '메이드인 아메리카' 찍힌 칩 사용…매우 중요한 순간"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미국에서 만든 TSMC 반도체만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 (사진=CNBC 방송 영상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쿡은 이날 애리조나주 피닉스의 TSMC 애리조나공장에서 연설을 갖고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TSMC 공장에서 만든) 이 칩들에는 이제 자랑스럽게도 ‘메이드 인 아메리카’(Made in America)가 찍히게 됐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순간이다”라며 “앞으로 애플은 TSMC의 애리조나 공장에서 만든 반도체만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쿡은 또 “애플은 (그동안) 해외에서 모든 최첨단 칩을 구입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 더 많은 공급망을 미국으로 가져올 것”이라며 “TSMC가 미국에서 새롭고 더 깊은 뿌리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협력관계를 확대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은 시작에 불과하다. 우리는 TSMC의 전문성을 비교할 수 없는 미국 노동자들의 독창성과 결합하고 있다. 우리는 더 강하고 밝은 미래에 투자하고 있고, 애리조나 사막에 그 씨앗을 심고 있다. 애플이 그러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힘주어 덧붙였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 들어가는 TSMC 반도체는 현재 대부분이 대만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 앞으로는 이를 미국산 반도체로 대체하겠다는 것이다. TSMC의 애리조나 공장은 아이폰용 A시리즈, 맥북용 M시리즈 칩, 그리고 엔비디아의 그래픽 프로세서에 쓰이는 4나노 및 3나노 칩을 제조할 예정이다. TSMC는 400억달러(약 52조원)를 투자해 애리조나에 두 개의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미 역사상 가장 큰 외국인 투자 중 하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