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美 "中 해외경찰서 심각하게 생각…국경 넘어선 탄압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 비판 침묵시키고 감시·위협…中뿐 아니라 일부 정부도"

"中·러, 찬성했던 대북 결의안 이행하고 北에 책임 물어야"

연합뉴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있는 중국 해외경찰서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미국 국무부는 6일(현지시간) 중국의 해외경찰서 운영 실태 폭로와 관련해 이를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중국의 해외경찰서 운영과 관련한 질문에 "우리는 중국의 국경을 넘어선 탄압에 대해 계속 우려하고 있다"면서 "이 문제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스페인 마드리드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 '세이프가드 디펜더스'는 지난 9월 중국이 '해외 110 서비스 스테이션'이라는 이름의 비밀 해외경찰서 54곳을 불법 운영 중이라고 한 데 이어 최근엔 한국 등 48곳에서도 추가 시설을 확인했다고 폭로했다.

이 단체는 중국이 비밀경찰서를 통해 해외 거주 중국 국적자들을 감시하고 괴롭히고 경우에 따라 송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넓게 보면 이것은 미국에서만의 현상이 아니라 우리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것"이라며 "하지만 이런 보고서와 같은 근본적인 이슈들은 전혀 새로운 게 아니라는 점을 유의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 보고서는 중국 정부에 비판적인 이들을 침묵시키기 위해 중국 당국이 국경 밖으로 손을 뻗쳐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사람들을 괴롭히고 감시하고 위협하는 중국의 국경을 초월한 고용 시도의 일부임을 나타낸다"고 언급했다.

또 "불행히도 이는 중국에만 국한된 현상이 아니다"라며 "우리가 전 세계 다른 정부 일부에서도 얘기하고 있는 것이며, 우리는 그것이 어디에 있든지 무관하게 대응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격납고에서 나오는 화성-17형 미사일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지난달 1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신형의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7형을 시험 발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미사일이 격납고에서 나오는 모습. [조선중앙TV 화면] 2022.12.6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이어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의 도발이 중국의 반대로 유엔이 제재를 하지 못할 것이란 것을 알기 때문이냐'는 취지의 질문에 "모든 유엔 회원국, 특히 모든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은 안보리 결의안을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안보리 상임이사국 5개국이 만장일치로 결의안을 통과시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안보리 결의는 5개 상임이사국에 포함된 중국과 러시아는 만장일치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졌었다"며 "국제법에 따라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수년에 걸쳐 북한의 도발에 따라 제시된 결의안을 살펴보면 러시아와 중국이 뭘 해야 하는지, 그들이 하고 있지 않은 게 뭔지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의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은 미국과 동맹뿐 아니라 전체 지역 정세를 불안정하게 하는 위협을 가한다"며 "그것이 역내뿐 아니라 전 세게 국가가 협력해 북한 도발을 저지하기 위해 책임을 묻고 글로벌 비확산 규범이 북한 같은 국가에 의해 더는 파괴되지 않게 보장해야 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honeybe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