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캠벨 "北대응 韓日 핵우산 단호…美 확장억제 강력"(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北 핵실험 시기는 몰라…韓美日 강력한 경계·조정"
IRA 질문에 "경제 측면 모든 문제 동맹·파트너와 협의"
척 헤이글 전 美국방 "韓美日 관계, 세계에 중대"
뉴시스

[미들버그=뉴시스]커트 캠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이 6일(현지시간) 버지니아 미들버그에서 열린 SK 최종현학술원 트랜스퍼시픽다이얼로그(TPD) 포럼 이후 현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워싱턴 공동취재단) 2022.12.0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커트 캠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이 북한 상황을 '가장 도전적 문제'로 규정하며 한국과 일본을 상대로 한 미국 핵우산 제공 약속을 재확인했다.

캠벨 조정관은 6일(현지시간) 버지니아 미들버그에서 열린 SK 최종현학술원 트랜스퍼시픽다이얼로그(TPD) 포럼 이후 특파원들과 만나 "북한이 세계 무대에서 가장 도전적인 문제 중 하나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북한은 올해 초부터 잦은 탄도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다. 아울러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모라토리엄 파기는 물론 9·19 군사합의를 위반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상완충구역 내에 포병사격을 하는 등 도발 수위를 점차 높이고 있다.

특히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은 올해 내내 꾸준히 제기되는 상황이다. 캠벨 조정관은 이와 관련, 구체적인 북한의 7차 핵실험 시기를 묻는 말에는 "우리는 모른다"라며 "김정은과 그 팀의 의사결정에 관해서는 많이 알지 못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북한, 중국, 러시아, 그리고 다른 국가에 '7차 핵실험은 이 취약한 시기에 동북아시아와 세계 내 국제 관계에 불안정하고 극도로 도움이 되지 않으리라는 매우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 왔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가 해온 일은 일본, 한국과 미국 사이에 (북한을 상대로) 어떻게 대응할지를 두고 가능한 한 가장 강력한 경계와 조정을 확실히 하는 것"이라며 "중차대한 시기에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현재까지 북한의 도발 고조를 토대로 미국의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우리는 언제나 우리가 상정한 바를 검토한다"라며 "우리가 걸어온 길은 효과적이고 신중했다고 믿는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우리는 일본, 한국과 매우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캠벨 조정관은 "우리 최선의 접근법은 동맹·파트너와 발을 맞추는 것"이라며 "우리는 계속 그렇게 할 것"이라고 했다.

캠벨 조정관은 이날 한국 내 전술핵 재배치 및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식 핵공유 등에 관해서는 "그런 세부적인 작전상 문제에 관해서는 거론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동맹·파트너, 그리고 이를 시험하고자 하는 다른 이들에 우리 확장억제가 여전히 강력하다는 점을 보장하는 게 미국의 가장 강력한 이익에도 부합한다"라며 "우리는 우리가 마주한 도전에도 한국과 일본 상대 핵우산을 유지하는 데 단호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맥락에서 재차 "우리는 우리 억제 조치가 중요하고 명확하다는 점을 확실히 하는 데 필요한 점에 있어서 동맹·파트너와 깊은 협의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뉴시스

[미들버그=뉴시스]커트 캠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이 6일(현지시간) 버지니아 미들버그에서 열린 SK 최종현학술원 트랜스퍼시픽다이얼로그(TPD) 포럼 이후 현장을 나서고 있다. 그는 이날 "한국과 일본 상대 핵우산을 유지하는 데 단호하다"라고 말했다. (사진=워싱턴 공동취재단) 2022.12.0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캠벨 조정관은 이날 우리 기업의 우려를 산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조정 여지와 관련해서는 "우리는 경제 측면에서의 모든 문제와 관련해 동맹·파트너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라고만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척 헤이글 전 국방장관, 후지사키 이치로 전 주미 일본대사 등이 참석했다. 헤이글 전 장관은 이날 "한·미·일 삼자 문제를 위한 포럼에는 공백이 있었다"라며 "이는 인도·태평양 지역뿐만 아니라 세계에 점점 더 크고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행사에 참석한 후지사키 이치로 전 주미 일본대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거론, "(블라디미르) 푸틴은 성공할 수 없다"라며 "그는 모든 독재국가의 모델이 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치로 전 대사는 아울러 "푸틴, 시진핑, 김정은 덕에 사람들이 깨어나고 있다"라며 스웨덴의 나토 가입 추진과 일본의 국방비 지출 확대 등을 거론했다.

이치로 전 대사는 아울러 한·미·일 삼국 협력을 지정학적·전략적 관점을 넘어 경제·기술·문화 등 더 넓은 시각에서 바라봐야 한다고도 당부했다.

그는 "(한·미·일) 삼자 관계는 전략적 파트너십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마음을 터놓는 관계가 돼야 한다"라며 "그게 삼자 관계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SK 최종현학술원은 지난해부터 한국과 미국, 일본 전현직 당국자를 비롯해 주요 싱크탱크 관계자들을 모아 세계 현안을 논하는 TPD를 정기 개최한다.

지난 5일부터 2박3일간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한·일 협력과 미·중 관계, 우크라이나 전쟁, 북한 핵 문제 등 다양한 주제가 논의됐다. 일부 세션을 제외하고는 실명을 공개하지 않는 채텀하우스 룰이 적용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