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우크라 "러 미사일 거의 소진…몇 차례 공습 후엔 바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러, 고정밀 미사일 일부 생산…사용량 대비 절대 부족"
"이란, 현재까지 어떤 탄도미사일도 러시아에 전달 안해"
뉴시스

[키이우=AP/뉴시스] 한나 말리아르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이 1일(현지시간) 수도 키이우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지난 10월31일(현지시간) 서부 흐멜니츠키 지역 상공에서 격추된 Kh-55 러시아 순항미사일 파견 옆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핵탄두를 제거하고 빈 포탄으로 대체해 방공망을 공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022.12.0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이미 다량의 미사일을 소진한 러시아군이 향후 몇 차례의 대규모 공습 후에는 재고량이 바닥에 이를 것으로 우크라이나 정보 당국이 파악하고 있다고 CNN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키릴로 부다노프 우크라이나 국방정보국장은 이날 우크라이나 현지 방송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고정밀 미사일의 무기 재고량은 이미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군은 실제로 몇 차례 대규모 공습을 위한 미사일만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공습 후에는) 고정밀 미사일이 완전 제로(0)에 도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달리 러시아가 서방의 대(對) 러시아 미사일 부품 수출 제재 속에서도 고정밀 순항미사일 일부를 새로 제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5일 러시아의 순항미사일 잔해 조사 결과 러시아가 9월 이후 Kh-101 순항미사일을 새로 제작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부다노프 국장은 러시아의 고정밀 순항미사일 일부가 최근에 생산됐다는 보도에 관해선 "새로운 미사일이 생산되고 있지만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엄청난 수의 미사일에 비하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제 생산되고 있는 고정밀 미사일도 몇 가지 종류에만 한정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정보 당국은 지난 10월 기준으로 러시아의 미사일 재고량이 30%에 그쳤고, 특히 이스칸데르 순항미사일의 경우 평소 수준의 13%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그 후 러시아의 대규모 미사일 공습이 몇 차례 이어지면서 실제 보유량과 우크라이나가 파악하고 있는 미사일 수에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없지 않다.

전날 러시아는 서부 랴잔주(州) 랴잔시(市) 인근 디아기레보 공군기지, 사라토프주 엥겔스 공군기지의 폭발을 우크라이나의 드론 공격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보복으로 우크라이나 전역에 70여 발의 미사일을 퍼부었다.

부다노프 국장은 이란의 대러시아 탄도미사일 지원 의혹에 관해선 "이란은 현재까지 러시아에 어떠한 탄도미사일도 전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