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 의장, 베트남 주석 만나 "韓 금융기관 법인 조속히 인가해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푹 국가주석과 면담…양국 의회간 교류·협력 확대 제안

더팩트

김진표(오른쪽) 국회의장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국회의장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은 6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을 만나 베트남 내 한국 금융기관 법인·지점 설립 조속한 인가, 한국인 노동허가서의 원활한 발급 등을 요청했다. 푹 주석은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접견실에서 푹 주석을 면담했다. 베트남 권력 서열 2위인 푹 주석의 이번 방한은 한-베트남 수교 30주년을 맞아 우리 정부의 공식 초청으로 이루어졌다.

김 의장은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금융 서비스를 원활하게 받을 수 있도록 현지 법인·지점 설립을 추진 중인 한국 금융기관에 대한 인가를 조속히 처리해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한 하노이 지하철 3호선, 하노이 롯데몰 등 건설 사업에 참여한 한국 기업들이 공사 지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원만한 해결을 부탁했다. 아울러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들이 필요한 한국 인재들을 적시 채용할 수 있도록 노동허가서 발급에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푹 주석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 관계의 증진을 위해 말씀하신 사항들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주석님의 방문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만큼, 미래 30년의 발전을 위해 양 국민 간 우호 정서를 확대하고 호혜적 실질협력을 강화하자"면서 "양국 의회 간 교류·협력도 더욱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양국 관계는 지난 5일 윤석열 대통령과 푹 주석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관계의 최고 수준인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지도 요청했다. 김 의장은 부산이 베트남 호찌민과 자매결연 도시인 점을 상기하면서 "베트남이 조기에 적극적인 지지를 결정해주면 부산엑스포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푹 주석은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과 푹 주석은 외교안보 분야에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푹 주석은 먼저 베트남 해양안보 안정과 2025년 P4G 개최를 위한 한국의 지지를 요청했다.

김 의장은 "우리 정부는 남중국해에서 유엔해양법협약을 포함한 국제법이 존중되고, 항행·상공 비행의 자유가 보장되는 해양질서 수호가 중요하다는 입장"이라며 "향후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 국가들과의 해양안보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 의장은 "한국은 2021∼2023년 P4G 의장국으로서 베트남의 2025년 정상회의 개최 의사를 P4G 사무국과 주요 공여국에 이미 전달했다"며 "앞으로도 베트남 정부의 방침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푹 주석은 또 2019년 2월 하노이에서 개최된 북미정상회담을 언급하면서 한반도 비핵화 및 유엔안보리 결의안 준수를 토대로 한 동북아 지역의 평화 유지 노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푹 주석은 김 의장을 베트남에 공식 초청했다. 김 의장은 감사를 표하면서 "양국 의회가 일정을 협의해 가급적 빠른 시기에 베트남을 방문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