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에릭남 “힘든 시기엔 항상 음악에 의지했다” [MK★인터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해 열일을 이어가고 있는 가수 에릭남이 전 세계를 돌며 그만의 음악 세계로 팬들을 초대했다.

에릭남은 자신의 이름을 딴 개인 회사를 설립한 후 올해 초 정규 2집인 ‘데어 앤드 백 어게인(There And Back Again)’을 발표하고 대규모 월드투어 일정에 돌입했다.

이번 월드투어는 50회 일정으로 진행됐다. 특히 전회 매진을 기록한 북미와 유럽 공연에 이어 지난 9월 하와이, 호주, 뉴질랜드에서 공연을 이어갔고, 11월엔 필리핀, 태국, 싱가포르, 대만, 인도네시아에 이어 한국 공연으로 팬들과 만났다.

매일경제

가수 에릭남이 최근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 =(c) Kigon Kwak


무엇보다 이번 공연은 2019년 ‘아이 컬러 유(I COLOR U)’ 이후 무려 3년 8개월 만의 단독 공연 무대로, 에릭남은 북미, 유럽에 이어 서울까지 ‘가수 에릭남’만의 음악과 메시지를 선물하며 특별한 추억을 또 한 번 쌓았다.

#. 얼마 전까지도 공연을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근황은?

“네, 저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는 북미에서 유럽, 호주 그리고 마침내 아시아에 이르기까지 세계에서 엄청난 횟수의 공연을 하면서 중간에 영화 촬영까지 진행되어서 정신없이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독자적으로 풀 밴드와 함께 신곡을 공연할 수 있는 월드투어를 다시 할 수 있었던 건 마치 꿈처럼 행복한 일이었습니다.”

#. 지난 1월부터 진행한 북미, 유럽 일정이 전회 매진을 기록했다. 글로벌 아티스트로서 다시금 입지를 다진 것 같은데, 투어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나 투어 준비 과정의 비하인드 스토리, 해외 팬들과 만남에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모든 도시의 모든 공연이 다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세계 전역의 공연장을 매진시키고 아델(Adele)부터 존 레전드(John Legend), 비틀스(the Beatles)에 이르기까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뮤지션을 봐 왔던 장소, 그런 전설적인 공간에서 연주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제게 매우 특별하고 고무적인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팬들을 만나서 내 음악과 메시지가 그들의 삶에 긍정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공유하면서 함께 웃고 슬픔도 나누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행복한 일이었습니다.”

매일경제

가수 에릭남이 최근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 =(c) Kigon Kwak


#. 소속사와 계약이 종료된 후 개인 회사를 설립했다. 이전과 비교해서 달라진 점이나 장단점이 있다면?

“독립적으로 모든 것을 투자하고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앨범이나 투어를 진행하면서 매우 긴장한 상태였습니다. 매우 두려운 상황이기도 했지만 감사하게도 주위에는 저를 지지하고 제 생각과 음악에 생명을 불어 넣는데 도움을 주는 멋진 팀이 있었습니다. 긍정적인 점은 제가 더 빨리 움직이고 더 빨리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제가 종종 업무량에 압도당하는 느낌이 든다는 것이겠지만, 결국에는 현재 제 자리에 위치할 수 있음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 한국 공연 이후 국내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새 앨범이나 한국어 음반을 발매는 언제쯤으로 기대하면 좋을까.

“현재로서는 특별한 계획이 없습니다. 하지만 항상 한국에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제 팬들을 더 자주 만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동생분들과 함께 출연한 ‘호적메이트’가 많은 사랑을 받았다. 국내 예능에서 더 자주 볼 수 있을지, 음악 활동 외 국내 예능 등 활동 계획은 없는지 궁금하다.

“논의 중인 TV 프로그램이 있긴 하지만 아직 구체적이거나 확정된 것은 없네요. 불러주시면 달려가겠습니다!”

매일경제

가수 에릭남이 최근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 =(c) Kigon Kwak


#. 할리우드 영화 ‘트랜스플랜트(Transplant)’ 캐스팅됐다. 어떤 역할인지 촬영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배우로 데뷔하는 기분이 어떤지 궁금하다.

“네 맞아요, 북미 투어 중에 오디션을 봤어요. 2022년 7월과 8월 초에 전체 영화를 촬영할 수 있었기 때문에 현재 후반 작업 중입니다. 저는 세계 최고의 병원 중 한 곳에서 흉부외과 펠로우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뛰어난 외과 레지던트 ‘요나 윤’ 역을 연기했습니다. 그 역할이 너무 힘들고 치열했지만 감독님, 작가님, 프로듀서님이 주신 경험과 기회에 진심으로 감사했습니다. 작품이 공개되어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번 경험이 앞으로 더 많은 연기 프로젝트의 시작이 되기를 바랍니다.”

#. 이번 공연은 단독 공연으로는 거의 4년 만에 진행되는 국내 공연이었다.

“지난번 공연 때 4년에 한 번 한국에서 공연하는 아티스트라고 농담을 한 적이 있는데, 농담으로 한 말이 현실이 되어 버릴 줄은 몰랐습니다. 절대 의도한 바는 아니었지만 공연을 다시 하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렸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그리고 죄송한 마음도 있습니다. 자주 인사드리고 싶은데 마음대로 꼭 되지는 않더라고요. 앞으로 더 열심히 활동을 하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매일경제

가수 에릭남이 최근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 =(c) Kigon Kwak


#. 최근 많이 이들이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비극적인 참사가 있었다. 이런 참사 속에서 음악이 할 수 있는 역할, 음악만이 줄 수 있는 위안이 있을까?

“참사를 겪은 유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저는 힘든 시기에 항상 음악에 의지해 왔습니다. 음악이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 위로와 치유를 가져다주는 방법 중 하나가 되기를 바랍니다.”

#. 오랜만에 본 팬들에게 한 마디.

“정말 많이 보고 싶었습니다. 마침내 서울에서 공연을 하기까지 너무 오래 걸려서 미안하고 그런 만큼 피날레인 이번 공연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 드리고 싶었습니다. 힘들 때에도 저를 믿고 격려해 주시고 사랑해 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손진아 MK스포츠 기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