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與, '수도권·MZ 대표론' 여진 지속…'한동훈 차출설' 논란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감", "맞는 얘기" 갑론을박…장제원 "당·전당대회 왜소화" 주호영 직격

당내선 "韓 차출, 현실성 없다" 관측 우세…친윤 핵심 "가능성 전혀 없어"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이슬기 김철선 기자 = 국민의힘 내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차기 당대표 자격으로 언급한 '수도권·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세대) 대표론'의 파장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주 원내대표가 당권 주자들에 대해 "다들 성에 차지 않는다"는 평가를 함께 내놓으면서 잠시 주춤한 듯했던 '한동훈 법무장관 차출설'에도 다시 불이 붙는 양상이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주호영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5 toadboy@yna.co.kr



6일 당내에서는 '수도권·MZ세대 대표론'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계속됐다.

당권 도전 가능성을 열어놓은 나경원 전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주 원내대표의) '뉴 브랜드론'에는 공감한다"면서도 '거명되는 주자 중 수도권 중도 민심, 청년 민심을 잡을 주자가 안 보인다'는 말에는 "꼭 그렇게 없다고 보는 게 맞는지 잘 모르겠다"고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다.

이어 "내부 총질보다 더 나쁜 내부 디스"라고 비판하며 유감을 표했다.

반면 하태경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주 원내대표 발언에 대해 "맞는 이야기이고 우리 총선 승리의 조건"이라고 힘을 실었다.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수도권·MZ 대표론'을 의식한 듯 이날 첫 번째 전당대회 공약으로 '가치, 세대, 지역, 계층의 확장'을 내걸고 "세대를 폭넓게 아우르고 지역을 확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 발언에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 의중)이 실렸는지를 두고도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왔다.

당내 친윤 모임을 주도하는 김정재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언론에 '윤심'이냐는 얘기가 나오던데 전혀 그렇지 않고 평상시 생각이라 본다"며 "수도권과 젊은 층, 당 취약지대를 커버할 수 있는 당 대표가 나와야 한다는 말은 특별한 얘기가 아니다"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 장제원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원내대표가 국회 현안이 얼마나 많은데 왜 이 시점에 그런 말을 해서 전당대회를 왜소하게 만드나. 당의 인물을 키워야지 후보를 거론하며 스스로 깎아내리는 말이 당에 도움이 되나"라며 주 원내대표를 직격했다.

장 의원은 또 "대통령이 원내대표를 통해 그런 말씀을 하실 리가 없다"며 '윤심'이 담겼다는 해석에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연합뉴스

국무회의 참석하는 한동훈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3회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2.6 kimsdoo@yna.co.kr



당사자인 주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너무 과민반응이고 과장되게 이해하는 것"이라며 "수도권 언급은 일반론을 말한 것"이라고 재차 해명했다.

그러나 주 원내대표 발언을 '한동훈 차출설'과 연관 짓는 해석은 여전하다.

윤 대통령과 지난달 30일 독대한 주 원내대표가 내놓은 메시지인 만큼, '윤심'이 실리지 않았겠느냐는 점에서다.

때마침 윤 대통령이 최근 관저에서 한 장관과 회동했다는 언론 보도까지 나오면서, '윤심'이 한 장관에 있는 게 아니냐는 말이 나오기도 한다.

최근 윤 대통령은 '윤핵관 4인방',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 등 여당 인사들과 관저에서 연쇄회동을 하면서, 차기 당 대표 적임자 찾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 바 있다.

다만 한동훈 차출설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여권 내에선 우세하다.

친윤계 핵심 의원은 통화에서 "가능성이 전혀 없다"며 "대통령이 행정부 중심에서 일하는 법무부 장관을 빼서 전당대회에 출마시키겠나"라고 일축했다.

박성중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한 장관이 장관 수행한지 6개월 됐고, 장관과 당 대표 수행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면서 "국회의원 경험도 없는 상태에서 바로 (당 대표로) 나와서 한다는 게 그리 간단치는 않다는 게 당내의 많은 의견"이라고 전했다.

김행 비대위원 역시 SBS 라디오에서 "한 장관은 국무위원이니 개각이 있어야 하는 건데 그건 잘 모르겠다"고 부정적으로 보면서도 "이런 식의 논의가 전대 흥행에 굉장히 도움이 될 걸로 본다"고 말했다.

yjkim84@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