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Q&A]이종호 "'판교 화재' 징후 없었다…온도센서 외 보완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6일 브리핑 진행

SK C&C BMS 체계 '도마'

화재 직전까지 정상 온도 유지

온도센서 외 하나만으로는 부족

'카카오 먹통 재발방지법' 통과 지원

아시아경제

정부가 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 원인 조사 결과 공동 브리핑을 진행했다. 사진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조사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차민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정부가 6일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 원인 조사 결과 브리핑에서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한 피해접수 건수가 10만5000여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월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정부는 SK C&C, 카카오, 네이버 등 3사에 1개월 내 주요 사고원인에 대한 개선 조치와 향후 계획을 수립해 보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소방청은 이날 공동 브리핑을 통해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및 카카오·네이버 등 부가통신서비스 장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의 경우 배터리 온도 등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BMS)을 갖췄으나 화재 징후를 감지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도도 화재 직전까지 정상 수준을 유지해 온도 센서 외에 보완 필요성이 제기됐다. 발화는 지하 3층 내 배터리실에서 시작됐다. 배터리실 내 상부에 위치한 전력선과 천장공간이 미분리된 격벽 공간에 있었던 일부 UPS가 화재로 인한 열 등(추정)으로 손상돼 작동이 중지됐다. 살수 시 누전 등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전력 차단 조치가 결정됐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화재 발생 후 가스 소화 장비가 작동했으나 가스 소화가 어려운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특성상 초기 진압에 한계가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리튬이온 배터리가 일부 무정전 전원 장치(UPS)와 물리적으로 완벽히 분리되지 않아 UPS의 작동이 중지돼 전원공급이 중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 대비 매뉴얼은 있었으나 실제 화재상황 수준까지 반영한 세부 대응계획과 모의훈련은 없었다.

다음은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등과의 질문응답 내용.

▲사고 원인 조사 관련 크게 새로운 내용이 없어 보이는데, 새롭게 확인된 내용이 있다면
=화재 발생의 원인에 대해서는 지금 소방청에서 또는 관련 부처에서 정밀 조사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결과가 나오는 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또 과기정통부에서는 세부 원인에 대해 조사하기보다는 어떻게 (기업들이) 대응하고 있는가, 다시는 이런 일이 제대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어떤 그런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가, 그런 관점에서 봤다고 볼 수 있다.

▲지금 SK C&C의 BMS 체계에 대해 재정비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 화재 당시 BM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판단이 있었던 건지, 실제 리튬이온 배터리 같은 경우에는 온도가 서서히 올라가서 어떻게든 징후가 발생한다는 게 전문가 소견인데 BMS나 여러 관리체계 문제로 그게 확인되지 않았던 것인가
=저도 많은 질문을 했다. 그런데 그때 현장에서도 BMS가 작동되고 있었다고 했고 그래서 '온도가 어떻게 됐느냐?'라고 제가 질문도 드린 것으로 기억한다. 그런데 화재가 나기 전까지 온도가 정상 온도였다는 점에서 결과적으로 온도 센서 하나만으로는 부족해 보이는 그런 부분이 있다. 향후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화재를 조금 더 일찍 파악할 수 있는 그런 방법들을 강구해야 되지 않는가 생각한다. 지금 관련 고민하고 있고 향후 대책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진압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 상황에서 대안을 찾아야 하는데 그렇다면 납축전지 등 활용을 강제할 생각이 있는가
=리튬이온 배터리는 화재 발생 시 가장 확실하게 진화할 수 있는 방법이 물을 뿌리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만약 그런 배터리를 쓰게 된다면 어떤 형식으로 물을 뿌릴 수 있는지, 물을 뿌림으로써 생겨나는 또 여러 가지 부가적인 조건이 필요할 것 같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또 그것을 만들어야 된다.
또 리튬이온 배터리를 납축전지 배터리로 바꾸게 되면 거기에 따른 부담은 살수, 물에 뿌리는 것에 대해서 부담이 없어질 수 있으니까 그러한 부분들은 전문가나 업계 분들, 관계부처 의견을 듣고 어떻게 하면 예방을 잘하고 그런 사고가 재발되지 않게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 대해 논의하고 반영할 예정이다.

▲국회 과방위에서 '카카오 먹통 재발방지법'이 발의됐지만 당장 과기정통부가 카카오에 다중화 조치를 강제할 방안은 없어 보인다. 카카오가 요구사항을 따르지 않았을 때 대응할 방안이 있는지
=법과 관련해서는 지금 국회에서 상정된 것으로 알고 있고 가능한 한 이달 안으로 좀 더 진전이 있기를 바라고, 빨리 발효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에서 최선을 다해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

▲내년 1분기 수립할 종합 개선방안 주요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 내년 1분기, 가능한 한 빨리 발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희가 1개월 내로 여러 가지 조치 결과나 조치,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중장기 계획도 포함될 것이다.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법체계 등에 대해 논의하고 그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정책방안에 담아 발표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사실상 부가통신사업자와 IDC 사업자를 주요 방송통신사업자급으로 재난관리법 규제망에 넣겠다는 의미인지도 궁금하다.
=법체계에서는 큰 규모의 주요 사업자에 대해 적용된다고 보시면 되겠다. 진행을 위해서 작은 업체에 대해서는 그렇게 법체계 적용을 적게 받는 그런 모양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 C&C와 카카오에 대해서 요구 사항이 있으셨는데 의무적인 부분인 건지, 만약에 법적 의무 사항이 아니라면 어떻게 점검해서 실효성을 높일 것인지
=장애 발생 이후 복구 과정과 결과에 대해 일종의 행정지도를 하게 되는데 그것은 강제력은 없다. 강제력은 없지만 이번 사건이 굉장히 중요한 사건이자 장애인 만큼 사업자 쪽에서 성실하게 답변을 주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소방청도 데이터센터나 UPS 관련해서 화재 진압 매뉴얼이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국감에서 매뉴얼 만드신다고 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 추진 상황이 어떻게 되는가
=(이중기 소방청 화재대응조사과장) 소방청 화재대응조사과장이다. 데이터센터에 특화된 화재 대응 절차가 필요하지 않느냐 지적을 하셨고, 지난주에 소방청에서 지금 현재 표준작전절차 의견을 받아서 입안은 했다. 소방청과, 소방청 내부와 또 시도 소방관서의 의견을 듣고 있는 절차를 밟고 있다. 내년 1월 중 전기화재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빼고 별도의 데이터센터 화재 대응 절차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하시면 되겠다.

▲내년에 1분기까지 종합적인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하셨는데 핵심적인 정책방향이 궁금하다.
=장애로 문제가 됐던 사업자들로부터 여러 조치 결과나 조치계획 이런 것이 조금 더 반영이 돼야 뭔가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여러 부의 시각도 있고, 사업자, 전문가 의견도 받아야 된다. 그런 과정을 거쳐서 말씀드리는 게 혼란을 피하고 정확한 메시지를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내년 1분기에 발표하는 것을 기다려 주시고 양해를 구하도록 하겠다.

▲방통위에서 카카오 이용약관 개선과 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밝히셨는데 언제쯤 방안 내놓을 수 있는지, 내용은 어떻게 될지
=권희수 방통위 이용자보호과장이다. (유료 서비스와 무료 서비스 장애에 따른 고지)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포함해 무료 이용자에 대한 고지 부분도 포함시키는 방안으로 진행 중이다. 일단 약관 개선을 우선 하고 고지 관련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이라든지, 방통위에서 제도 개선 내용을 개정안에 포함시킬 것이다. (1분기) 과기정통부 발표 시점에 맞춰 결과물을 내겠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