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네이버, 삼성전자와 ‘초거대 AI’ 맞춤형 반도체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네이버는 삼성전자와 함께 AI 반도체 솔루션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AI 반도체 솔루션 개발을 위해서는 초대규모 AI 기술을 비롯한 소프트웨어, 서비스, 하드웨어가 융합된 역량이 필요하다. 이에 각 분야의 선도기업인 네이버와 삼성전자는 각각의 강점에 대한 협력을 통해 AI 시스템의 병목을 해결하고 전력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반도체 솔루션 개발에 착수한다.

네이버는 서비스 운영 기술 노하우와 경량화 알고리즘을 확보해 AI 반도체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적 역량을 갖추고 있다. 삼성전자는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으로 개발?제조 기술력은 물론 시스템 병목 해소를 위한 메모리 기반의 선도적 솔루션을 다수 개발하는 등 기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우선 초거대 AI모델의 응용 확산을 위해 경량화 솔루션에 대한 기술 검증과 개발에 착수한다. 또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의 확산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네이버가 하이퍼클로바를 서비스하면서 확보한 지식과 노하우를 삼성전자의 첨단 반도체 제조 기술과 결합하면, 최신의 AI 기술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솔루션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경제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오른쪽)와 한진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 부사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