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임종석·이낙연 “서훈 구속은 오판”…비명계 결집 구심점 되나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종석 “檢수사 文까지 갈지는
대한민국에서 尹만 알고 있다”
이낙연 “文정부 평화 뒤집어”
침묵 깨고 정치사안에 입장 밝혀
이재명 위기땐 역할 맡을수도


매일경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매경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구속됨에 따라 침묵을 지키던 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잇달아 입을 열고 있다. 검찰의 전 정권 수사 압박이 커지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호위무사를 자처하며 목소리를 내는 측면이 크지만, 사법리스크로 이재명 대표의 용퇴론까지 일부 제기되는 상황에서 이들이 ‘비명계’ 결집에 있어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6일 KBS 라디오 방송에 출연했다. 지난 8월 말 이후로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리지 않았던 임 전 실장은 서 전 실장 구속영장 청구를 계기로 SNS 활동을 재개하고 잇따라 라디오에 출연하며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진행자의 ‘문 전 대통령까지 사법적 판단의 대상이 될 것이라 보느냐’는 질문에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사법적 문제를 치고 올라갈지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윤석열 대통령 한 분만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그러면서 “정치인들을 입건할 때도 검찰총장, 법무부 장관에 다 보고가 된다”며 “이런 정책적 사안으로 전직 대통령에게 사법적 책임을 묻는 건 검찰이나 행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매일경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매경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4일 SNS에 “서훈 전 국정원장의 구속은 옳지 않다. 국가의 대내외 역량을 훼손하는 오판”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뒤집고 지우는 현 정부의 난폭한 처사를 깊게 우려한다”고 비판했다.이 전 대표는 이번 서훈 전 실장 구속 메시지 이전에는 윤석열 정권의 전 정권 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힌 바 없다. 지난 6월 미국으로 떠난 뒤에는 이 전 대표는 4·3 사건 유가족 보상금 지급 소식과 이태원 참사 관련 애도 및 대응체계 제언, 추석 명절 인사 등을 비롯해 미국에서의 활동 관련 글만 올렸다.

이에 따라 임 전 실장뿐 아니라 이 전 대표의 정치 활동 재개와 복귀 시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 전 대표의 ‘조기복귀설’은 일단 본인이 일축한 상태다. 하지만 이 전 대표 측 주변 인사들은 지속해서 ‘복귀설’을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전 대표의 싱크탱크로 불리는 ‘연대와 공생’은 지난달 28일 정기 심포지엄을 여는 등 활동을 재개했다.

임 전 실장에 대해서도 야권 일각에서는 ‘친문’(친문재인)계 구심점 역할을 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다만, 문재인 정부 청와대 핵심 참모들이 수사를 받는 상황에 대한 입장을 밝힌 차원인 만큼 ‘친문 결집’ 등은 과도한 의미 부여라는 시각도 제기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금처럼 문재인 정부와 이재명 대표를 향한 칼날이 서려 있는 상황이면 당내 결속력이 높아졌으면 높아졌지, 당내 세 분열이 일어날 가능성은 적다”고 설명했다.

매일경제

김부겸 전 국무총리 <매경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모두 이재명 대표 체제에 위기가 올 경우 당내에서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는 시각에는 대체로 동의하는 분위기다. 이들과 함께 김부겸 전 총리가 복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한 재선 의원은 “이 대표 체제가 흔들릴 경우 김 전 총리가 구원투수로 등판해서 비대위원장 같은 역할을 맡아 다음 총선까지 당을 이끌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