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中共 엘리트집단 '공청단', 시위 인정...방역 정책 전환 긍정 평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중국 코로나 신규감염자 1만7천명대로 급증 (베이징 AP=연합뉴스) 15일 중국 베이징의 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본토 신규 감염자는 1만7천432명(유증상 1천184명, 무증상 1만6천248명)이었다. 이는 도시 봉쇄 조처가 내려졌던 지난 4월 25일(1만6천729명) 이후 6개월여 만에 가장 많은 수치다. 2022.11.15 ddy04002@yna.co.kr/2022-11-15 14:40:56/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이 지난달 전국에서 발생한 대규모 시위를 인정하면서 정부의 방역 정책 전환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공청단은 전날(4일)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지난 며칠 동안 지역 전염병 통제에 대한 많은 의견이 있었다"며 "이번 사건은 발생 초기 신속한 소통과 개선으로 일단락됐고, 이번에 보여준 신속한 대응과 정책 변화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불가능한 수준의 당지도부의 대응 능력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WSJ은 공청단의 발언이 제로 코로나 정책에 대한 대중의 분노를 당국이 인정한 것이라면서 또 제로 코로나 정책의 문제를 공식적으로 인정한 첫 번째 사례일 수도 있다고 짚었다. 다만 공청단은 앤서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대해 논평한 것을 언급하며 미국이 중국에서 혼란을 부추기려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최근 중국 당국은 제로 코로나 방역 조치를 완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왔다. WSJ는 이러한 움직임이 약 3년간 코로나19 확산세를 잡기 위해 고강도 방역 정책을 고수해온 중국 당국의 모습과는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며,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다른 국가보다 중국의 사망자 수가 적었지만 정책은 대중의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중국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았다고 전했다. 이어 이제는 세계 경제의 가장 큰 위험 요소로 부상했다고도 덧붙였다.

완화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선 이번 당국의 조치가 제로 코로나의 즉각적인 종식을 의미하지 않으며 중국이 전면 재개방을 하는 데까지는 길고 험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WSJ은 바이러스로부터 중국인들을 보호한 제로 코로나의 성공이 노년층과 기타 취약 계층에 대한 백신 접종률과 마찬가지로 질병에 대한 자연적이고 후천적인 저항력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골드만삭스 경제학자들은 노인들의 감염률과 백신 접종률이 낮았던 홍콩과 대만의 경험을 고려해봤을 때 중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1월까지 하루 300만~1300만명 사이에서 정점을 찍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방역 정책을 완전 철폐 시 중국 내 코로나19 사망자수가 급증할 수도 있다는 전망에 지도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중국은 노년층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낮은 데다 그마저도 유효성이 낮은 중국산 백신에 의존하고 있다. 60세 이상 중국 노인 중 백신을 두 번 접종한 사람은 약 86%에 그쳤으며 80세 이상은 66%로 더 낮다.

이와 동시에 규제 완화가 널리 전파되면서 지역 간 불균형하게 적용되는 것도 문제로 남아 있다. 관리들은 중국의 새로운 코로나19 현실에 적응하면서 일부 정책을 철회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주경제=최예지 기자 ruizhi@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