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윤 대통령, ‘강경’ ‘불통’ 논란 속 지지율 상승··· 결집하는 보수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5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상승 기류를 타고 있다.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한 강경 드라이브가 보수 지지층 호응을 이끌어냈고, 논란 속 출근길문답(도어스테핑) 중단 또한 메시지 관리 효과를 보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2일까지 전국 성인 2507명을 조사한 결과(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 ±2.0%포인트) 윤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는 38.9%를 기록한 것으로 5일 나타났다. 지난주 같은 기관 조사에서 그 전 주보다 3%포인트 오른 데 이어 또 2.5%포인트가 올랐다. ‘매우 잘함’이 24.6%, ‘잘하는 편’이 14.3%를 기록했다.

국정수행 부정평가는 58.9%로 지난주보다 1.9%포인트 떨어졌다. 리얼미터 조사에서 윤 대통령을 향한 부정 평가가 50%대로 하락한 것은 지난 7월1주차(57.0%) 이후 처음이다.

정치성향별로는 무당층(17.8%→28.0%)에서 지지도 상승폭이 컸다. 보수층(60.1%→64.6%)과 중도층(34.8%→37.1%)에서도 올랐다.

지지율 상승의 배경으로 우선 화물연대 총파업 사태가 꼽힌다. 초유의 업무개시명령 발동 등 윤 대통령의 강경한 대응이 지지층 결집을 이끌었다는 설명이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이날 통화에서 “법과 원칙을 앞세운 대응 기조가 그간 윤 대통령이 강조했던 ‘공정’이나 ‘상식’의 가치로 이어지면서 지지층 호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앞서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전국 성인 1000명에게 조사한 결과(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윤 대통령이 직무 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답변이 31%를 기록했다. ‘잘 못하고 있다’는 답변은 60%였다. 긍정평가는 지난주 대비 1%포인트 올랐고, 부정평가는 2%포인트 내렸다. 긍정 평가 이유로 ‘공정·정의·원칙(12%)’이 ‘모름·응답거절(15%)’을 제외하고 가장 높게 나왔다. ‘노조 대응’을 지지 이유로 꼽은 비율도 8%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이 ‘노동시장 이중구조’의 문제를 언급하며 화물연대를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는 것도 지지율 상승 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리얼미터 조사에서 판매·생산·노무·서비스직 지지율이 지난주 대비 6.2%포인트 상승했다. 농림·어업직에서도 7.4%포인트 올랐다. 노조가 취약한 직무계층에서 지지율 상승이 뚜렷하게 나타난 셈이다.

윤 대통령은 전날 관계장관대책회의에서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민생과 국민경제를 볼모로 잡는 것은 조직화되지 못한 약한 근로자의 생존을 더욱 어렵게 하고 미래세대와 국민들의 일자리를 빼앗는 것”이라고 화물연대를 비판했다. 지난달 28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는 “노동시장 이중구조를 타파하고 근로조건 형평성을 맞추는 것이 노동문제를 대하는 정부의 일관된 기조”라고 강조했다. 통상 노동시장 이중구조는 정규직과 비정규직 노동자 사이 임금과 노동조건 양극화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윤 대통령은 이를 화물연대 등 민주노총 소속 거대 노조 파업을 비판하는 용어로 이용하고 있다. ‘노동계 갈라치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윤 대통령이 지난달 21일부터 출근길문답을 중단한 것도 지지율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불통’ 비판이 제기됐지만, 그간 문제로 지적됐던 윤 대통령의 즉흥적이고 정제되지 못한 발언이 줄어들면서 소모적인 논란 또한 사그라들었다는 이야기다. 결과적으로 ‘불통’과 ‘강경’이 윤 대통령 지지율 상승을 추동한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지지율 상승 효과가 확인되면서 화물연대를 향한 강경행보도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멘트 분야에 이은 정유·철강 분야 업무개시명령이 6일 국무회의를 거쳐 발동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하철·철도파업이 조기 타결되면서 화물연대 대응에 집중할 여력도 마련된 상황이다. 다만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하고, 정부도 강경 드라이브로 일관할 경우 정치적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국민 피로가 가중되고, 정부 강경 대응 수위가 계속해서 올라간다면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이 ‘힘을 통한 진압’으로 여겨질 소지 또한 없지 않다는 것이다.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심진용 기자 sim@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