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케이카 "소비심리 위축 등 여파로…연말 중고차 시세 하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아이오닉6·기아 EV6, 각각 전월 대비 8.4%·7.6%↓
케이카, 740여 개 모델 평균 시세 분석 결과 내놔
노컷뉴스

케이카(K Car)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비 심리 위축 등의 여파로 중고 전기차 시세가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내년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이 축소하면서 전기차 신차와 중고차 가격이 동반 상승할 것이라는 기존 관측과 다른 예상이다.

직영 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는 5일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 개 모델의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이달 전기 중고차 시세가 최대 8%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대표 모델인 현대 아이오닉6는 전월 대비 8.4%, 기아 EV6는 7.6%,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은 5.6% 각각 하락할 것으로 케이카는 내다봤다.

케이카는 전기차의 경우 해마다 정부 보조금이 줄면서 실질적인 신차 구매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연말이 되면 중고차 시세도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올해 연말은 소비 심리가 얼어붙고 전기 중고차 가격이 신차 가격을 넘어섰던 올 초 기현상에 따른 수급 불균형 현상이 이어지면서 시세 하락에 영향을 준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케이카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와 액화석유가스(LPG)차 등 다른 친환경 모델의 중고차 시세도 약세를 보이고 있다.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소비심리 위축에 따라 차량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늘었고, 신차급 매물 공급 증가와 휘발위 가격 안정화 등이 작용한 결과라고 케이카는 분석했다.

고금리 상황은 신차 기준 5천만원 이상인 고가 모델의 중고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제네시스 GV60은 전월보다 6.0% 하락이 예상되며, BMW6 시리즈와 기아 K9도 각각 7.5%와 7.0% 하락할 것으로 케이카는 전망했다.

박상일 케이카 PM1팀장은 "중고차 시세가 지속적으로 하향 안정화하면서 작년 이맘때 수준으로 돌아오는 모습"이라며 "휘발유 가격 안정과 매물 증가로 시세가 원래 자리를 찾아가면서 중고차 실수요자들에게는 구매 부담이 낮아지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