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태원역 '무정차 검토' 지시…사업소장이 묵살(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장 나가서도 조치 안해…참사 직전 4시간 동안 4만3천명 하차

용산보건소장·용산서 112상황팀장 등 입건 21명으로 늘어

연합뉴스

계속되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공간에서 시민들이 추모 메시지를 보고 있다. 2022.11.9 utzza@yna.co.kr


를 검토하라는 서울교통공사 본부의 지시가 있었는데도 현장 총책임자가 무시한 정황이 드러났다.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는 이권수 서울교통공사 동묘영업사업소장을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라고 5일 밝혔다.

이 소장은 참사 당일인 10월 29일 저녁 이태원역 무정차 통과를 검토하라는 상관의 지시를 이행하지 않아 인명피해를 키운 혐의(업무상과실치사상)를 받는다.

참사 직전 4시간 동안 4만3천명 넘는 인파가 이태원역을 통해 쏟아져나오는 데도 이 소장이 지시를 묵살하는 바람에 결국 압사 사고에 원인을 제공했다고 특수본은 판단했다.

동묘영업사업소장은 서울지하철 6호선 효창공원앞역∼봉화산역 구간을 관리·감독한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당일 이태원역에서 하차한 인원은 오후 5시부터 급격히 증가했다. 5∼6시 8천68명, 6∼7시 1만747명, 7∼8시 1만1천873명, 8∼9시 1만1천666명, 9∼10시 9천285명이 이태원역을 빠져나왔다.

1주일 전인 10월 22일 같은 시간대 하차 인원이 시간당 1천800∼2천500명대였던 점을 감안하면 평소의 네댓 배에 해당하는 승객이 몰린 셈이다.

연합뉴스

계속되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공간이 시민들이 놓은 꽃과 추모글로 가득하다. 2022.11.9 utzza@yna.co.krza@yna.co.kr


특수본은 참사 당일 승객 대부분이 사고가 난 골목길과 연결되는 1·2번 출구로 빠져나가면서 일대 밀집도가 급등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소장은 당일 인파가 모일 것으로 예상하고 이태원역으로 출근해 현장 상황을 지켜보고도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교통공사 영업사업소 및 역 업무 운영 예규는 승객 폭주와 소요사태, 이례상황 발생 등으로 승객 안전이 우려될 경우 역장이 종합관제센터에 상황을 보고하고 무정차 통과를 요청할 수 있다고 규정했다.

특수본은 이태원역 업무 전반을 관리·감독하는 이 소장이 무정차 통과를 검토했어야 한다고 본다. 특수본 관계자는 "이 소장이 이태원역장에게 무정차 통과 검토를 지시한 사실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특수본은 앞서 송은영 이태원역장을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하고 참사 당일 근무한 종합관제센터 팀장을 소환 조사하는 등 무정차 통과를 둘러싼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의 논의과정을 들여다보고 있다.

연합뉴스

통제 해제된 이태원 참사 현장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11일 오후 시민들이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인근에서 경찰 통제가 해제된 참사 현장으로 통행하고 있다. 2022.11.11 dwise@yna.co.kr


특수본은 또 참사 현장에 도착한 시간을 허위로 기재한 최재원 용산구보건소장을 허위공문서작성·행사 혐의로 입건했다.

최 소장은 참사 당일 오후 11시 30분께 현장 인근에 도착했다가 보건소로 이동한 뒤 이튿날 0시 9분 현장에 되돌아왔는데도 구청 내부 문서에는 오후 11시 30분께 현장 도착 후 곧바로 구조를 지휘했다고 기재한 혐의를 받는다.

특수본은 최 소장이 스스로 도착시간을 허위로 기재한 정황을 파악하고 참사 전후 그의 동선을 복원하는 한편 공문서를 조작한 경위를 추궁하고 있다.

참사 당일 용산경찰서에서 근무한 112상황팀장도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됐다. 참사 전후 112신고 처리와 구호조치를 소홀히 한 혐의다.

이날 이 소장 등 3명이 추가됨에 따라 특수본에 입건된 피의자는 김광호(58) 서울경찰청장을 포함해 모두 21명으로 늘었다.

특수본은 참사 당일 112 신고 일부에 대한 경찰 조치 결과가 조작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찰청 특별감찰팀으로부터 넘겨받은 감찰기록을 살펴보고 있다.

이같은 의혹으로 감찰기록과 함께 수사를 의뢰받은 이태원파출소 팀장 2명을 입건해 수사할지 조만간 결정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재소환된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이 조사받기 위해 2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이태원 사고 특별수사본부(특수본)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2.11.24 pdj6635@yna.co.kr


특수본은 이날 오후 2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 이임재(53) 전 용산경찰서장 등 경찰 간부 4명에 이어 최성범(52) 용산소방서장과 박희영(61) 용산구청장 등 소방·구청 현장 책임자의 구속영장을 금명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재난안전기본법에 따라 구청과 소방당국에 재난을 대비하고 구호할 우선적 책임이 있었다는 게 특수본의 판단이다. 특수본 관계자는 "주최자 유무와 무관하게 지역축제의 일차적 책임은 지자체에 있다"고 말했다.

hy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