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세종 교원단체, '교사 성희롱' 관련 '교원평가 폐지'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성희롱·폭력 시달리는 교사…"교권보장책 마련해야"(CG)
[연합뉴스TV 제공]



(세종=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세종 시내 한 고교에서 실시된 교원능력개발평가(이하 교원평가)에서 일부 학생이 교사 신체 부위를 언급하며 성희롱했다는 지적이 나오자 지역 교원단체들이 '교원평가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세종지부는 5일 성명을 내 "학교·교육청·교육부는 현재 상황을 공론화해 피해 교사가 더 있는지 파악하고, 가해 학생을 찾아 선도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학교·교육청은 교원평가에서 인격 모독적 언어폭력, 성희롱 등으로 고통받는 교사를 보호하고 피해에서 회복하기 위한 실질적 방안을 마련하라"며 "교육부는 교원 전문성 향상이라는 목적에 전혀 부합하지 않고, 교권이 유린당하는 교원평가를 지금 당장 폐지하라"고 요구했다.

세종교원단체총연합회도 자료를 내 "과거 교원평가에서도 교사 성희롱·인격 모독·악플 게시판으로 전락한 서술형 평가 내용으로 인해 많은 문제점과 개선 의견이 수없이 제기됐다"며 "교육부는 올해 교원에 대한 욕설이 포함되는 내용은 필터링 시스템을 통해 전달되지 않는다고 자신했지만, 막상 현실에서는 입에 담지 못할 성희롱적 표현이 고스란히 교사에게 전달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 현장의 비참한 상황에 대해 교육부의 책임 있는 교원평가 폐지와 교권 침해를 당한 교원에 대한 교육부·교육청 차원 보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사 노조에 따르면 최근 지역 A고교 학생은 교원평가 '자유 서술식 문항'에서 주요 신체 부위를 비하하는 성희롱 발언을 작성했다.

2010년부터 매년 11월께 추진하는 교원평가는 교원들의 학습·지도 등에 대해 학생·학부모의 만족도를 익명으로 객관식·자유 서술식 문항을 통해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문제가 된 발언은 학생이 교사에 대해 자유롭게 평가를 남길 수 있는 자유 서술식 문항에서 나왔다.

2명으로 추정되는 학생이 각각 2명의 교사에게 노골적인 성희롱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해당 학교 측에서 경찰에 신고했고 관련 사안에 대해 경찰이 조사할 예정"이라며 "교육청은 피해 교원에 대한 심리 치료 등을 지원하고, 교원평가 시스템 문제에 대해서는 교육부가 대책을 논의·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kjunh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