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전쟁 계속해야” 러시아 국민 지지율 80%서 25%로 급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국 국방부 “러 연방보호국 조사 결과”

조선일보

지난달 말 러시아 징집병들이 중남부 옴스크의 한 열차역에서 러시아군 주둔지로 출발하는 열차에 오르기 전 승강장을 따라 걷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내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대중의 지지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4일(현지 시각) 가디언에 따르면 영국 국방부는 정보 보고서에서 “최근 여론 조사 결과 러시아 내의 전쟁 지지율이 25%에 불과했다”고 전했다.

라트비아에서 러시아 소식을 전하는 독립 언론 메두자(Meduza)는 러시아 연방보호국(FPS)이 최근 비밀리에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FPS는 크렘린궁 경호와 정부 고위 관계자 경비를 담당하고 있다.

FPS의 조사에서 응답자의 55%는 우크라이나와의 평화 회담을 지지한 반면 전쟁을 지속하길 원한다는 응답은 25%에 그쳤다. 러시아 최고 독립 여론조사기관인 레바다센터가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도 이와 비슷했다. 응답자의 53%가 평화 회담을, 41%가 전쟁 지속을 지지했다. 지난 4월 우크라이나 전쟁 지지율이 80%에 달했던 것과 비교하면 전쟁을 끝내야 한다는 의견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영국 국방부는 “광범위하게 정보를 통제하려는 러시아 당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9월 부분 동원령 이후 많은 러시아인에게 전쟁이 현실화되고 있다”면서 “몇 달 안에 러시아가 주요 전장에서 성공을 거두지 못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크렘린궁은 전쟁에 대한 암묵적인 지지를 유지하기 점점 어려워질 것”이라고 했다.

[백수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