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부상 많은' 브라질 한국엔 기회…김민재·황희찬 선발 '유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박두호 기자= 16강전 상대는 '우승 후보' 브라질이다.

한국은 6일 (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스타디움974에서 FIFA 랭킹 1위 브라질과 16강전을 치른다. 브라질은 월드컵 우승을 5번이나 한 최다 우승국으로 2002년 한일 월드컵 이후 20년만에 월드컵 우승을 도전하고 있다.

한국은 브라질과 상대 전적이 1승 6패로 1999년 서울에서 치른 친선경기에서 김도훈의 결승골로 1대0 승리한 적이 있다.

뉴스핌

[카타르 로이터=뉴스핌] 박두호 기자 = 한국 대표팀이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포르투갈에 승리했다. 16강이 확정된 뒤 단체 사진을 찍는 한국 대표팀. 2022.12.04 walnut_park@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은 가장 최근 경기인 올해 6월 친선경기에서 브라질에 1대5로 대패했다. 브라질과 월드컵에서 만나는 건 이번 16강전이 처음이다.

브라질 선수의 몸값은 한국보다 약 6배 많다. 브라질 선수들의 이적료 추정치는 1조 3817억 원 규모다. 비니시우스(레알 마드리드)는 1664억 원, 호드리구(레알 마드리드)는 1109억 원이다. 한국 선수단의 이적료 추정치는 2290억 원 규모로 비니시우스와 호드리구를 합한 액수보다 작다.

주전 선수와 후보 선수까지 26명의 브라질 대표팀 전원이 세계 정상급 선수로 구성돼 있다. 브라질은 호화로운 라인업에도 불구하고 카타르 월드컵에서 부진한 골 득점이 나오고 있다. 브라질에는 세계적인 공격수 비니시우스, 가브리에우 제주스(아스널) 등이 주전으로 뛰고 있음에도 조별 예선 3경기에서 3골에 그쳤다.

세르비아전에는 히샬리송(토트넘)의 멀티골로 2대0 승리했고, 스위스전에는 카세미루(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골을 넣어 1대0 승리했다. 카메룬전에는 무득점으로 패했다.

득점은 모두 후반전에 나온 것으로 브라질은 아직 전반전에 골을 넣지 못했다. 남미 예선에서 경기당 2.35골을 넣은 화력이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나오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브라질의 탄탄한 수비진은 견고하다. 세르비아와 스위스전에 유효슈팅을 단 하나도 주지 않았다.

◆ 부상 당한 브라질 vs 회복중인 한국

지금 브라질 선수는 네이마르(파리 생제르맹)를 포함해 5명이 부상을 당해 온전한 팀 전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FIFA 랭킹 40위인 카메룬이 브라질에 이길 수 있었던 것은 브라질이 16강 진출을 확정짓고 1.5군을 선발로 내세운 영향이 크다.

뉴스핌

[카타르 로이터=뉴스핌] 박두호 기자 = 브라질은 카메룬과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0대1로 패배했다. 브루누 기마랑이스는 카메룬전이 끝나고 바닥에 앉아 절망하고 있다. 2022.12.04 walnut_park@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마르는 세르비아전에서 오른쪽 발목 부상으로 교체됐으며 조별리그 2,3차전에는 출전하지 못했다. 또 브라질 수비수 다닐루(유벤투스), 알렉스 산드루(유벤투스)도 부상으로 카메룬전에 결장했다. 센터백 알렉스 텔레스(세비야)는 카메룬전에서 상대 선수와 충돌 후 무릎 부상을 당했다. 제주스도 카메룬전에서 무릎에 이상이 생겨 교체됐다. 텔리스와 제주스는 이번 월드컵 출전 자체가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브라질 팀 닥터는 지난 3일 "네이마르와 산드루는 16강전까지 회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브라질은 공식적으로는 선수들의 부상 상태에 대해 정확하게 밝히지는 않고 있다. 각국 대표팀은 대회를 앞두고 비공개 훈련을 한번씩 진행할 수 있는데, 브라질은 한국전을 앞두고 역시 비공개 훈련을 택했다. 소중한 기회를 한국전에 썼다는 것은 브라질 선수단의 몸 상태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한국전을 신중하고 준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브라질 핵심 선수들의 결장이 생기면서 카메룬이 브라질을 이긴 것처럼 한국도 브라질에 승리를 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조규성은 "우리가 조별리그에서 기적을 보여주었듯이 브라질과도 한 번 부딪혀 보고 싸우고 싶다"며 "가봐야 아는 거라 생각한다"고 의지를 비췄다.

한국은 부상을 당해 가나전에 결장한 김민재(나폴리)가 브라질전 출장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으며, 포르투갈전에서 역전골을 넣은 황희찬(울버햄튼)도 돌아왔다. 한국은 조별리그 때보다 브라질전에 팀 전력이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

walnut_park@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