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력서 300만 건을 바탕으로 본 서류 합격 키워드 Top7 – ‘마케팅·광고 직군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플래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직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바로 ‘이력서’죠.

이력서에 무엇부터 써야 할지 막막한 분들을 돕기 위해, 지난 3개년간 원티드에서 합격한 이력서들을 모아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 조합을 분석해봤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업·기획/개발/디자인/광고·마케팅 등 4개 직군별 합격 이력서 키워드를 정리했어요.

가장 먼저 광고·마케팅 직군의 합격 키워드를 살펴보려 합니다. 각 키워드에 대한 자세한 분석과 함께, 현직 마케터들이 직접 작성한 문장을 예시로 넣어두었으니 끝까지 놓치지 말고 따라와 주세요!

※ 참고: 본 시리즈는 2020.01~2022.8의 원티드 이력서 300만 건을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플래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기획

첫 번째 키워드는 ‘기획’입니다. 주로 ‘콘텐츠 기획/프로모션 기획/캠페인 기획’, ‘기획 및 운영/기획 및 제작/기획 및 진행’ 등의 조합으로 사용되었어요. 기획은 마케터 직군 합격 이력서에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였는데요, 어떤 분야의 마케터이든 기획 경험과 기획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기획’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걸맞게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그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본 경험이 이력서에 잘 드러날수록 좋습니다. ‘운영’, ‘제작’, ‘진행’ 등의 단어가 ‘기획’과 자주 함께 쓰인 것을 보면, 자신이 기획한 것을 실현한 경험까지 빼놓지 않고 서술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죠.

예시 문장

신제품 런칭을 위한 온라인 프로모션 기획 및 진행 결과, 프로모션 참여자 3만 명 기록

2. 전략 수립

다음 키워드는 ‘전략 수립’입니다. 여기서 전략 수립이란 목표 고객이 누구인지 정의하고, 그들에게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를 계획하는 과정을 말해요.

합격 이력서에 ‘전략 수립’이라는 말이 자주 등장했다는 건, 기업에서 능동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줄 아는 사람을 선호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조사와 자료 분석을 거쳐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브랜드 가치 상승 혹은 판매 극대화에 기여한 경험을 이력서에 잘 녹여내야 해요.

예시 문장

ATL 캠페인 전략 수립 과정에서 트렌드/시장 조사를 통해 가설 검증, 커뮤니케이션 목표 수립

3. 데이터 분석

광고·마케팅 직군의 업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데이터 분석’입니다. 마케팅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려면 데이터 분석이 필수이기 때문이죠. 특히 퍼포먼스 마케터의 경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창출한 경험을 잘 드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Analytics, Appsflyer, SQL 등 활용 가능한 데이터 분석 툴이 있다면 꼭 함께 써주세요.

예시 문장

기존 사용자 전환율 데이터 분석을 통해 연령대별 맞춤 광고 문구 적용

4. 광고 집행

‘광고 집행’이란 기획한 광고를 소비자들에게 실제로 내보내는 일을 말합니다. 광고 매체와 형태가 모두 다양해지면서, 목적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 광고를 집행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서류 합격자 중 다수가 ‘광고 집행’을 언급한 만큼, 직접 광고를 기획하고 실행한 경험이 있다면 이력서에서 빼놓지 말아야겠죠. 어떤 매체에서 광고를 집행했으며, 그 결과는 어땠는지 구체적으로 쓰는 것도 잊지 마세요!

예시 문장

GDN 배너 광고, 네이버 검색 광고, 브랜드 검색 광고 집행을 통한 구매전환율 12% 개선

5.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다섯 번째 키워드 ‘Google Analytics’는 앞서 나왔던 ‘데이터 분석’의 연장선에서 볼 수 있어요. 현직 마케터분들이라면 이미 익숙하겠지만, 웹사이트 트래픽이나 웹 로그 등을 분석할 수 있는 통계 분석 도구입니다. 합격 이력서에 Google Analytics가 자주 언급되었다는 건, 그만큼 기본적이고도 필수적인 도구라는 뜻이겠죠.

이력서에서는 단순히 Google Analytics를 사용할 줄 안다는 것에서 나아가 통계 분석 자료를 응용하는 능력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Analytics 자격증(GAIQ)까지 취득해둔다면, 뛰어난 데이터 분석력을 갖춘 마케터임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어요.

예시 문장

Google Analytics를 활용한 유저 데이터 분석, 맞춤형 랜딩페이지 기획

6. 채널 운영

‘채널 운영’은 기업 사이트, SNS, 뉴스레터 등 마케팅 채널을 관리하고, 각 채널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일을 말합니다. 마케터에게는 각 채널의 특성을 파악하고 능숙하게 활용하는 능력이 요구돼요.

이력서에서는 어떤 채널을 활용했는지 구체적으로 밝히고, 조회수나 전환율 등의 정량적 성과를 보여줄 것을 권합니다. 덧붙여서 회사 밖에서도 자신만의 채널을 운영한 경험이 있다면 기타 사항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겠죠.

예시 문장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등 소셜 채널 운영 및 콘텐츠 제작을 통해 브랜드 노출 효과 2.5배 상승

7. A/B 테스트

마지막 키워드는 ‘A/B 테스트’입니다. 타겟에게 A 또는 B를 보여주고 더 좋은 반응이 나오는 형식이 무엇인지를 테스트 하는 실험을 말하죠. 흔히 디지털 마케팅에서 두 가지 이상의 시안 중 최적안을 고르기 위해 사용합니다. 명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이 중요해지면서 마케팅에 필수적인 기법으로 자리 잡았어요.

이력서에 A/B 테스트 관련 경험을 쓸 때는 테스트를 설계하고, 그 결과를 통해 성과를 낸 사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관이 아닌 데이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될 테니까요.

예시 문장

검색 키워드별 유저 특성 데이터 분석 및 맞춤형 광고 소재 A/B테스트 진행, 테스트 결과를 적용하여 전월 대비 가입전환율 7% 상승

원티드의 합격 이력서 3만여 건을 바탕으로 살펴본 서류 합격 키워드, 어땠나요? 광고·마케팅 직군에서 일하기 위해 필요한 경험과 역량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력서에서는 어떤 점을 강조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직군별 합격 이력서 키워드>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원문: 이력서 쓸 때 이 단어만은 꼭!ㅣ직군별 합격 이력서 키워드 – 마케팅·광고 직군편

플래텀

나다운 일의 시작 원티드랩 / 원티드랩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하고, 기업 문화와 채용브랜딩에 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글: 외부기고(contribution@platum.com)

ⓒ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 중화권 전문 네트워크' 플래텀, 조건부 전재 및 재배포 허용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