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파산 신청 FTX 창업자 "계열사에 간 수십억 달러, 나도 설명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바하마에서 미국 ABC 뉴스와 인터뷰하는 샘 뱅크먼-프리드 FTX 창업자

붕괴 사태에 직면한 가상화폐 거래소 FTX의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 전 최고경영자(CEO)가 '고의적 사기는 아니었다'며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제대로 알지 못했다는 주장인데, 믿기 힘들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뱅크먼-프리드는 3일(현지시간) 바하마 올버니의 거처에서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를 하고 FTX 고객 자금 수십억 달러가 계열사 알라메다 리서치로 빠져나간 경위에 대해 "설명할 수 없다"고만 밝혔다고 이 신문이 4일 전했습니다.

WSJ에 따르면 창업 초기 FTX는 자체 은행 계좌를 보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 FTX 고객들은 자신의 FTX 계좌에 입금하려는 의도로 알라메다가 관리하는 은행 계좌에 이 돈을 송금했습니다.

이렇게 FTX 고객들이 알라메다 계좌에 입금한 돈은 총 50억 달러(약 6조5천억 원)가 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뱅크먼-프리드는 "그 돈은 알라메다로 송금됐고, 그 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선 나도 단지 추측만 할 수 있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달러는 서로 대체가 가능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당신이 추적할 수 있는 1달러 지폐와 같은 것은 없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지난달 미국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한 FTX는 부실의 진원지인 알라메다에 고객들의 돈을 무단으로 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사라진 수십억 달러의 자금은 파산보호 절차의 핵심 문제 중 하나입니다.

뱅크먼-프리드는 자신이 알라메다 경영에서 물러났고 회사 내부 사정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밝혔으나, WSJ은 그가 알라메다 지분의 90%를 소유한 최대주주라고 꼬집었습니다.

WSJ은 또 뱅크먼-프리드의 인터뷰 발언대로라면 알라메다에 흘러간 FTX 고객 자금이 FTX와 알라메다의 대차대조표에 중복으로 기록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뱅크먼-프리드는 내부 시스템 결함으로 FTX에서 이뤄진 알라메다 거래의 규모를 파악할 수 없었다며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다고도 변명했습니다.

그는 "알라메다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을 파악할 만큼 충분한 머리 회전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뉴욕타임스(NYT)를 비롯한 여러 매체와 인터뷰를 한 뱅크먼-프리드는 이날도 자신이 사기를 저질렀다거나 고의로 고객 자금을 유용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고 WSJ은 전했습니다.

바하마의 고급 주거단지에 머무는 뱅크먼-프리드는 파파라치를 피해 숙소에 틀어박혀 있다면서 "아파트를 거의 떠나지 못한다. 가까운 친구들과 동료들도 마찬가지이고, 지금은 나와 이야기하고 싶어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비판론자들은 뱅크먼-프리드처럼 지적 능력을 갖춘 사람이 실수로 수십억 달러를 날렸다는 주장에 의구심을 표하며 고의로 고객 돈을 빼돌린 게 아니냐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뱅크먼-프리드는 "내가 어떻게 이런 실수를 했는지 자문하고 있다. 다른 사람이 그랬다면 난 그들을 비웃었을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진=AP/ABC뉴스, 연합뉴스)
박원경 기자(seagull@sbs.co.kr)

▶ SBS 카타르 2022, 다시 뜨겁게!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